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게시자를 확인할 수 없는 문제로 차단된 ActiveX 컨트롤 설치 방법

반응형

특정 웹 사이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ActiveX 컨트롤 중에서 "게시자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Windows에서 이 소프트웨어를 차단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통해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쇼핑몰 옥션(Auction)에서 제공하는 바로옥션 설치시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의 기본 보안 설정값에서는 "Internet Explorer가 이 웹 사이트에서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하지 못하게 차단했습니다."라는 노란바가 생성되며, 설치를 진행하면 보안 경고창을 통해 "알 수 없는 게시자" 문제로 인해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핵심적인 문제는 ActiveX 컨트롤을 통해 설치되는 프로그램의 서명(게시자)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문제로 악성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보안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ActiveX 컨트롤을 이용한 프로그램 설치시 "알 수 없는 게시자" 문제로 인하여 설치할 수 없는 경우 해결할 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옵션 → 보안" 탭을 선택하여 "인터넷 영역 → 사용자 지정 수준"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생성된 "보안 설정 - 인터넷 영역" 창에서 "ActiveX 컨트롤 및 플러그 인 → 서명 안 된 ActiveX 컨트롤 다운로드" 메뉴를 찾아 "사용 안 함 (권장)" 기본값을 "사용 (안전하지 않음)"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보안 설정으로 변경한 경우 웹 브라우저에서는 컴퓨터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설정이 완료된 후 설치되지 않는 ActiveX 컨트롤을 재설치해보면 정상적으로 "C:\Windows\Downloaded Program Files" 폴더에 다운로드되어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의 추가 기능 관리에 "AuctionPlus Control" 항목이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사용자가 특정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한 후에는 반드시 "서명 안 된 ActiveX 컨트롤 다운로드" 보안 설정을 기본값(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웹 사이트 접속시 생성되는 서명 안 된 ActiveX 컨트롤 설치를 통해 특정 웹 사이트 접속시 자동으로 악성 프로그램이 자동 설치될 수 있는 심각한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을 생각한다면 게시자가 확인되지 않는 ActiveX 컨트롤은 설치하지 않는 것이 더욱 안전하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