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ommunications 업체에서 제공하는 네이트온(NateOn) 메신저에 암호화된 비밀대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네이트온(NateOn) 5.1.16.0 (3718)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네이트온(NateOn) 5.1.16.0 버전의 변경 사항을 확인해보면 암호화된 메시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비밀대화와 서버에 저장되는 메시지 저장 기간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 비밀대화 인증서 백업하기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후에는 "비밀대화 시작하기" 창을 통해 현재 사용하는 PC가 아닌 모바일 또는 다른 기기에서도 비밀대화를 연속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비밀대화 인증서를 백업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사용하는 PC가 아닌 모바일 또는 타 PC에서도 비밀대화를 연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밀대화 인증서 백업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백업을 위해서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숫자, 특수문자"가 조합된 비밀번호를 지정하여 메일 또는 PC에 인증서 파일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증서 백업은 해킹 가능성이 높은 메일보다는 PC에 저장하는 방식을 추천해 드립니다.

특히 PC에 저장된 인증서 파일(.n12)은 USB, 외장 하드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며, 파일 보관시 암호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파일을 암호화 하시면 파일이 외부로 탈취된 경우에도 일정 수준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습니다.

만약 메일로 인증서를 백업할 경우에는 인증서 파일이 첨부된 메일이 전송되며, 메일에서는 Windows / Macintosh / Android / iOS 운영 체제에서 인증서를 백업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메일을 통해 비밀대화 인증서를 수신한 후 모바일 기기에 인증서를 백업한 후에는 반드시 메일에 저장된 관련 메일을 "완전 삭제" 버튼을 통해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2. 환경 설정

네이트온(NateOn) 메시지의 환경 설정 중 보안 항목에서는 기본적으로 메신저의 송수신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중간에서 가로채지 못하도록 "전체 데이터 암호화 → 체크"를 하도록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 대화 및 비밀대화와 관련된 메시지를 서버에서 저장하는 기간을 3일~180일까지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사용 패턴에 따라 적절한 기간을 설정하여 서버에 저장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단, PC에 저장되는 메시지 DB 부분은 설정 기간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저장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비밀대화 인증서 관리" 항목에서는 발급/등록된 인증서 날짜 및 기기 이름을 표시하며, 사용자가 "인증서 백업"을 통해 메일 또는 PC에 백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증서를 다른 기기로 내보내기를 하려면 반드시 기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라며, 현재 발급된 인증서를 폐기하고 신규 발급을 위해서는 "인증서 신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3. 비밀대화 사용 방법

비밀대화를 친구와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네이트온(NateOn) 5.1.16.0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양쪽 모두 이루어져 있어야하며, 비밀대화를 원하는 친구 목록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활성화된 "비밀대화"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 대화방과 비밀 대화방을 비교해보면 대화명에 표시되는 아이콘 영역에 자물쇠가 표시된 경우에는 비밀 대화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톡(KakaoTalk)과 관련된 수사 기관의 검열과 관련된 이슈로 인하여 국내에서도 개인정보 및 사생활 침해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 더욱 강화된 보안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하고 있으므로 사용자들이 잘 판단하여 네이트온(NateOn) 메신저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