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경 구글 크롬(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는 보안상의 문제로 인하여 Netscape Plugin API(NPAPI) 플러그인에 대한 지원을 단계적으로 제거한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2014년경부터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에서 실행되는 NPAPI 플러그인에 대한 차단을 기본값으로 지정하였으며, Oracle Java, Silverlight, Unity, Google Earth, Google Talk, Facebook Video 등과 같은 일부 유명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화이트리스트에 등록하여 사용자에 의한 플러그인 실행을 허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Google Chrome 42.0.2311.90 버전에서는 NPAPI 플러그인에 대한 기본 실행을 비활성화하도록 조치가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Oracle Java 플러그인의 동작이 Google Chrome 42 버전부터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 Google Chrome 42.0.2311.90 버전의 플러그인 정보를 확인해보면 Oracle Java 플러그인이 설치된 환경에서 플러그인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구글(Google) 로드맵을 확인해보면 2015년 9월경에 출시될 Google Chrome 45 버전에서는 NPAPI 플러그인에 대한 영구적인 제거가 완료되어 우회적인 방법으로도 실행할 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Google Chrome 42~44 버전까지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NPAPI 플러그인을 재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 명령어를 입력한 후 "NPAPI 사용" 항목을 찾아 "사용" 버튼을 클릭한 후 웹 브라우저를 종료한 후 재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비활성화된 NPAPI 플러그인인 Oracle Java(TM) 플러그인을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 주의할 점은 Oracle Java 플러그인의 취약점(Exploit)을 이용한 악성코드 감염 방식은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악의적으로 조작된 웹 사이트에 접속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감염이 발생하므로 항상 최신 버전의 Oracle Java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차후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는 NPAPI 플러그인 자체를 허용하지 않을 예정이므로 필요에 따라서는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특정 웹 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신고
블로그 이미지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