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티스토리 Referer에 찍힌 KAKAOTALK의 정체는 카카오톡 #(샵)검색

반응형

최근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로 유입되는 로그를 확인하던 중 KAKAOTALK 라는 리퍼러(Referer)가 찍히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입 로그와는 달리 검색 키워드 값이 표시되지 않으며 연결되는 URL 주소(h**p://(ID).tistory.com/admin/plugin/refererUrlLog/KAKAOTALK)로도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던 중 2015년 6월 30일부터 다음카카오(DaumKakao) 업체에서 제공하는 카카오톡(KakaoTalk) 메신저에 추가된 #(샵)검색을 통한 유입이라는 정보가 있어서 확인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카카오톡(KakaoTalk) 메신저의 대화 입력창에 표시된 #(샵) 아이콘을 클릭한 후 원하는 검색 키워드 값을 입력하여 검색을 시도합니다.

검색 결과는 카카오톡(KakaoTalk) 메신저 상에서 슬라이드 쇼처럼 표시되며 제가 원하는 정확한 검색 결과는 최상위에 노출하고 있습니다.

이후 검색 결과를 클릭할 경우 카카오톡(KakaoTalk) 메신저 상에서 바로 웹 사이트로 연결되어 편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의 유입 로그에 KAKAOTALK 이라는 리퍼러(Referer)가 찍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외부에서 어떤 검색 키워드 값으로 접근하는지 추가적인 정보를 표시해주면 편할텐데 아쉽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