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문서, 사진, 동영상, 음악 및 대용량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네이버 클라우드(Naver Cloud) 서비스에서 개인정보 보호 강화 차원에서 파일 암호화 기능을 추가하였다는 소식입니다.

 

만약 네이버(Naver) 계정이 외부에 노출되어 로그인에 성공할 경우 네이버 클라우드(Naver Cloud)에 저장된 개인 파일이 업로드 전에 암호로 보호되지 않은 경우 그대로 노출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Naver Cloud)에서 제공하는 파일 암호화 기능은 암호화된 파일은 미리보기 및 검색 제한과 파일 공유, 다운로드, 삭제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클라우드(Naver Cloud)에 저장된 PDF 문서 파일을 선택하면 썸네일 방식으로 미리보기와 클릭시 문서 뷰어를 통해 파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 암호화를 원하는 파일에 대하여 암호 설정을 통해 파일 암호화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현재 폴더 단위로 암호화는 제공하지 않으며, 한 번에 최대 100개 파일 및 최대 10GB 파일 크기에 대해 파일 암호화가 가능합니다.)

암호 설정 단계에서는 "영문대소문자 + 숫자 + 특수 기호"로 구성된 암호를 이용하여 파일을 암호화할 수 있으며, 주의할 점은 사용자가 입력한 암호를 분실한 경우 복구가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관리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설정한 암호로 파일 암호화가 진행될 경우 파일 용량에 따라 소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암호화된 파일(보호된 파일)은 자물쇠 아이콘 모양으로 변경되어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 내부 모양을 볼 수 없습니다.

만약 암호화된 파일을 다운로드, 열기, 삭제, 공유 등을 시도할 경우 암호 해제를 반드시 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단지 개인적으로 파일 암호화 과정에서 불편한 점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암호를 평문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제대로 입력하였는지 확인이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온라인 상에 민감한 개인 자료를 업로드하는 행위가 차후 불법적인 해킹으로 사생활 침해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하지 않지만 네이버 클라우드(Naver Cloud)에 업로드된 파일 중 추가적인 보호가 필요한 경우에는 파일 암호화 기능으로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신고
블로그 이미지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