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Thinking

영문판과 다른 한글판 Opera 웹 브라우저의 삭제 문제

반응형

근래 지식인에 올라오는 제어판에 등록된 프로그램 목록을 살펴보면 의외로 Opera 웹 브라우저가 설치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Opera 웹 브라우저 설치가 증가한 가장 주목할만한 이유는 배포 방식의 문제로 사용자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설치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배포상의 문제로 사용자 부주의로 설치된 Opera 웹 브라우저 사용을 원치않는 경우에는 제어판에 표시된 "Opera Stable 33.0.1990.115"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제거를 진행하시면 문제될 부분은 전혀 없습니다.

또한 Opera 웹 브라우저 삭제 과정을 확인해보면 주요 파일들은 정상적으로 제거되며 프로그램 삭제 후 다음과 같은 폴더만 사용자가 직접 삭제하시면 됩니다.

  • C:\Program Files (x86)\Opera
  •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Opera Software
  •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Roaming\Opera Software

그런데 말입니다! Opera 웹 브라우저 삭제가 최종적으로 완료된 후에는 다음과 같은 삭제 안내 페이지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메시지 내용 중 "Opera를 제거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Opera 웹 브라우저 삭제 파일로 생각하여 클릭할 경우 다음과 같은 파일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다운로드된 Opera_NI_stable.exe 파일(Opera Installer)을 실행할 경우 Opera 웹 브라우저를 재설치할 수 있는 Opera 설치 파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문으로 작성된 Opera 웹 브라우저 삭제 메시지는 어떻게 언급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영문 메시지에서는 "Click here to reinstall Opera. (Opera 웹 브라우저 재설치를 위해서는 여기를 클릭하십시오.)"라는 한글 번역과는 반대의 문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삭제 메시지에 표시된 부분이 단순히 한글 번역 오류로는 보이지 않으며, 사용자를 확보할 목적으로 고의적으로 재설치를 삭제로 변경한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그러므로 Opera 웹 브라우저 삭제 과정에서 표시되는 해당 문구에 속아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삭제가 완료된 상태에서 재설치하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