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구글 세이프서치(Google SafeSearch) 강제 적용 소식 (2015.12.12)

반응형

최근 대한민국에서 구글(Google) 검색을 이용할 경우 강제로 세이프서치(SafeSearch) 필터링 적용을 통해 성인용 콘텐츠를 비롯한 유해한 검색 결과를 표시하지 않도록 강제 적용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예전부터 구글(Google) 검색에서는 검색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세이프서치(SafeSearch) 필터링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었지만, 이번 강제 적용을 통해 임의로 세이프서치(SafeSearch) 사용을 중지할 수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단지 이번 강제 적용은 특정 국가에 대한 테스트(Test) 단계이며 확정적으로 정책이 결정된 것은 아닌 것처럼 언급하고 있지만 사실상 구글(Google) 내부적인 결정보다는 한국 정부의 요청이 강하게 적용된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추정됩니다.

실제 구글(Google) 검색을 시도해보면 특정 검색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시 세이프서치(SafeSearch) 필터링이 적용으로 인하여 검색 결과가 전혀 표시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욱 문제되는 부분은 청소년 유해 검색 키워드라는 부분으로 인해 성인 인증을 제시하고 있지만 인증 여부와 무관하게 검색 결과는 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주의적이고 이슬람 국가와 같은 대접을 해주는 구글(Google) 검색 정책을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이미 인터넷 상에서 공유되고 있기에 2가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국가 구글 검색 이용법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구글 검색(google.co.kr) 도메인을 이용하여 인터넷 검색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글 Japan(google.co.jp)과 같은 타국가 구글 검색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2. "NoCountryRedirect (NCR)" 확장 프로그램 이용법

 

Chrome 웹 스토어에 등록된 "NoCountryRedirect (NCR)"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처럼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oCountryRedirect (NCR)" 확장 프로그램은 구글(Google) 검색시 해당 국가 도메인 주소로 검색이 이루어지는 부분을 google.com 주소로 검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구글(Google) 검색을 시도하면 자동으로 google.com 검색으로 전환되어 검색 결과를 표시하므로 사용자는 특정 검색 키워드에 대한 인터넷 검색시 활용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지 이번 구글 세이프서치(Google SafeSearch) 필터링 정책이 현재 방식으로 유지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으며, 차후 성인 인증과 같은 추가적인 절차를 통해 일정 수준의 제한은 해제될 것이라고 보이지만 한국 인터넷 검색을 주도하고 있는 네이버(Naver)의 부실한 검색 정보를 원치않는 입장에서 또 다른 검색 엔진으로도 눈을 돌릴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