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앱체크(AppCheck) 자동 백업 활용 방법

반응형

체크멀(CheckMAL) 업체에서 제공하는 앱체크(AppCheck) 보조 백신은 50여 종의 멀티 엔진을 통한 악성 파일 실행 차단과 랜섬웨어(Ransomware) 사전 방어 및 자동 복구를 지원하는 랜섬가드로 유명세를 얻고 있는 보안 솔루션입니다.

 

최근 AppCheck 1.4.0.1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AppCheck Pro 버전에 추가될 "자동 백업" 기능을 한시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였습니다.

자동 백업 기능은 사용자가 보호를 원하는 폴더를 지정하여 자동 백업 폴더<AutoBackup(AppCheck)>에 주기적으로 백업이 이루어지며, 폴더 보호 기능을 통해 랜섬웨어(Ransomware)를 비롯한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 백업할 폴더 목록 : 기본 폴더(라이브러리, 바탕 화면)가 추가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추가적으로 폴더 추가 및 삭제 가능
  • 백업시 제외할 폴더 목록 : "백업할 폴더 목록"에 추가된 폴더 내의 특정 하위 폴더에 대한 백업 제외 처리 가능
  • 백업시 제외할 파일 확장명 (구분자 , 또는 ;) : "백업할 폴더 목록"에 추가된 폴더 내에 존재하는 특정 파일 확장명에 대한 제외 필터링 가능
  • 백업 폴더 설정 <폴더명 : AutoBackup(AppCheck)> : "백업할 폴더 목록"에 추가된 폴더를 자동 백업할 드라이브 또는 폴더 지정

자동 백업을 설정한 경우 기본적으로 1시간 주기로 "백업할 폴더 목록"에 추가된 폴더를 "자동 백업 폴더<AutoBackup(AppCheck)>"에 백업을 수행하며,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백업 주기는 최소 10분 ~ 최대 24시간 주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백업 폴더 설정값은 기본적으로 용량이 많은 드라이브가 자동적으로 지정되며, 사용자가 추가한 외장 하드 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심지어 C 드라이브에도 백업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 자동 백업 및 폴더 보호

실제 자동 백업의 모습을 살펴보면 사용자가 "C:\Users\(사용자 계정)\Music" 음악 폴더를 추가한 경우 지정한 백업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D:\AutoBackup(AppCheck)\(컴퓨터 이름)\C\Users\(사용자 계정)\Music" 자동 백업 폴더에 파일을 백업합니다.

자동 백업 폴더에 저장된 파일들은 강제로 삭제를 할 수 없도록 폴더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랜섬웨어(Ransomware) 악성코드 감염시에도 백업 폴더의 데이터는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 백업시 특정 파일 확장명 제외하기

"백업시 제외할 파일 확장명" 옵션은 백업할 폴더에 포함된 파일 중에서 특정 파일 확장명을 가진 파일에 대해서는 백업되지 않도록 필터링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업할 폴더에서 존재하는 MS Word 문서(doc, docx) 파일을 백업 제외 처리할 경우 자동 백업 폴더에서는 MS Word 문서 파일이 백업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파일 히스토리(File History) 기능

Windows 8, Windows 8.1, Windows 10 운영 체제는 기본적으로 특정 폴더에 대하여 다른 드라이브(파티션)에 주기적으로 백업할 수 있는 파일 히스토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백업 대상 파일이 수정될 경우 시간순으로 개별 백업을 하는 파일 히스토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Windows 운영 체제의 파일 히스토리 기능은 폴더 보호 기능이 없는 문제로 랜섬웨어(Ransomware)와 같은 외부의 악의적인 행위에 무방비로 훼손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앱체크(AppCheck) 자동 백업은 수정된 파일에 대한 파일 히스토리 기능과 폴더 보호 기능으로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실제 파일 히스토리 부분을 살펴보면 자동 백업 폴더에 저장된 텍스트 문서(자동 백업.txt)의 원본 문서(자동 백업.txt)가 수정된 후 자동 백업이 이루어질 때 이전에 백업된 파일(자동 백업.txt)과 비교하여 수정된 경우에는 파일 히스토리 기능을 통해 이전의 원본 파일은 히스토리 파일(파일 백업.txt.저장 시간.history)로 개별 백업이 이루어지고 수정된 원본 문서(자동 백업.txt)가 백업 파일(자동 백업.txt)로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이전에 수정된 파일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동 백업 폴더에 저장된 문서(파일 백업.txt.저장 시간.history)를 꺼내서 파일 확장명만 수정하시면 이전 상태로 복구도 가능합니다.

 

자동 백업 폴더 용량 체크 기능

앱체크(AppCheck) 자동 백업 기능은 자동 백업 폴더<AutoBackup(AppCheck)>가 위치한 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할 경우 "현재 백업 폴더에 남은 용량이 부족하여 백업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용량을 확보하거나 옵션에서 백업 폴더를 다른 위치로 설정하십시오." 알림창을 표시하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앱체크(AppCheck) 보조 백신은 "멀티 엔진(안티바이러스) + 랜섬가드(랜섬웨어 대응) + 자동 백업(백업)"이라는 타 제품에서 볼 수 없는 통합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소중한 데이터 보호 기능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