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Thinking

2개월만에 해결된 "V3 Clinic Service" 서비스 죽는 문제 (2016.2.19)

반응형

2015년 12월 중순경 AhnLab V3 365 Clinic 보안 제품이 DB 업데이트 완료 후 간헐적으로 실시간 검사 기능 전체가 죽는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보고서를 확인해보면 "V3 Clinic Service" 서비스를 담당하는 "C:\Program Files\AhnLab\V3Clinic30\asdsvc.exe" 파일(ASDF Service Application)의 작동이 중지되는 문제로 인하여 PC 실시간 검사, 웹 보안, 개인 방화벽, 네트워크 침입 차단, 행위 기반 침입 차단 일체가 OFF 되는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관련 증상과 생성된 덤프(Dump) 파일을 수집하여 안랩(AhnLab)측에 문의를 넣은 결과 엔진에서 문자열을 얻어오는 과정에서 동기화 이슈로 충돌이 발생하는 문제가 확인되었으며, 최대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문의 후 최종적으로 문제가 해결된 패치는 2016년 2월 18일경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클라우드 엔진 버전 : 2.6.2.17"에서 해결되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해당 증상은 V3 업데이트 시마다 발생하는 증상은 비록 아니지만 제품 기능 자체가 외부가 아닌 V3 업데이트로 인해 죽는 문제가 발생함에도 너무도 늦게 해결된 부분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해외의 경우에도 Malwarebytes 보안 제품의 취약점을 보고했는데 상당 기간 패치가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제보자가 해당 이슈를 공개함으로 인해 업체에서 공식적으로 패치를 약속하는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이렇듯 안랩(AhnLab)만의 느린 대응은 아닐 수도 있지만 유료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 입장이나 제보자 입장에서는 빠른 문제 해결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은 같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