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포맷 후 Windows 7 운영 체제 설치 시 Windows Update 기능을 통해 필수적으로 설치해야하는 보안 패치가 전혀 다운로드되지 않는 문제로 며칠 고생을 하면서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현재 Windows 7 운영 체제는 서비스 팩 1(SP1)까지 나온 이후로는 더 이상의 통합 패치를 제공하지 않는 문제로 포맷을 한 사용자의 경우 SP1 설치 후 최소 200개가 넘는 각종 패치를 추가적으로 설치해야합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제공하는 Windows 7 SP1 ISO 파일로 포맷을 통해 Windows 7 운영 체제를 설치한 후 Windows Update 기능을 통해 추가적인 패치를 설치하려고하면 "업데이트 확인 중..."인 상태로 전혀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20분 정도 경과하면 설치할 패치가 표시되는 것 같습니다.)

 

3일 동안 Windows Update 기능을 통해 패치 설치를 시도하였지만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로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하던 중 개인적으로 확실하게 성공한 방법이 있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방법은 반드시 Windows 7 SP1 환경에서 가능하므로 "Windows 7 및 Windows Server 2008 R2 서비스 팩 1(KB976932)"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사전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 제공하는 Windows 7 운영 체제용 시스템 업데이트 준비 도구(KB947821) 패치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시면 "Windows용 핫픽스(KB947821)" 패치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1개의 패치가 설치되지만 대용량인 관계로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기다리시기 바라며, 모든 설치가 종료된 후에는 재부팅은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후 제어판의 Windows Update 설정 방법을 "업데이트 자동 설치(권장)"으로 선택되어 있는지 재확인한 후 업데이트 확인을 진행하시면 약 20분이 경과하면 패치 목록이 표시되거나 또는 시스템 종료 버튼에 다운로드된 업데이트가 있다는 표시가 나옵니다.

이후 재부팅을 진행하시면 200여개의 패치가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부팅 이후 또 다시 Windows Update 기능을 통해 확인을 해보면 기존 패치 중 실패한 것을 포함하여 추가적인 업데이트 설치 항목이 표시되므로 반복적으로 설치를 진행하시면 최신 보안 패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 운영 체제는 2020년 1월 14일까지 보안 패치를 지원하므로 앞으로는 더 이상의 통합된 서비스 팩은 제공되지 않으므로 포맷을 한 경우에는 엄청난 수의 패치 설치 문제로 고생을 할 수 있으며, 이번과 같이 최초 업데이트가 전혀 진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난감할 수 있기에 해당 방법을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고
블로그 이미지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