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운영 체제를 최초 설치한 후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패치를 하는 과정에서 보안 패치 이외에 일부 드라이버도 자동 패치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Intel driver update for Intel(R) Management Engine Interface" 드라이버 패치는 Intel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PC에서 설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Windows 7 운영 체제를 사용하다가 Windows 10 운영 체제로 업그레이드하면서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한 인텔 관리 엔진 구성 요소(Intel Management Engine Components) 드라이버는 추가적인 개별 설치가 필요없었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런데 최근 해외 자료실에서 인텔 관리 엔진 구성 요소(Intel Management Engine Components)의 업데이트 버전이 올라와서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였는데 이후 Windows 10 운영 체제에서 미묘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Windows 검색 버튼 클릭 시 검색창이 생성되지 않는 문제, 시작 버튼 클릭 시 미세하게 느리게 뜨는 문제, 시계 메뉴를 클릭 시 상당 시간이 경과해야지 뜨는 문제와 같은 문제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간헐적으로 장치 관리자의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에 표시된 "Intel(R) 6 Series/C200 Series Chipset Family USB Enhanced Host Controller" 항목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메시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해당 증상 초기에 Windows 부팅 시 마우스 포인터가 화면 상에 표시되지 않으며 이동도 불가능한 증상으로 마우스 포트(Port)를 변경하여 겨우 해결하게 되는 등 원인을 알 수 없는 다양한 증상들로 인하여 Windows 시스템이 불안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런 문제의 원인이 개별 설치한 인텔 관리 엔진 구성 요소(Intel Management Engine Components) 드라이버의 문제인지 확신하지는 못한 상태에서 우선은 설치한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제어판을 통해 삭제하였지만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이후 Driver Booster를 이용하여 드라이버 버전을 점검하던 중 Intel 칩셋과 관련된 신버전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제시된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Driver Booster 프로그램은 개인적으로 상당한 품질을 제공하지만 자신들이 제공하는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자를 기만하는 메시지로 설치하도록 하는 행위가 많으므로 실수할 경우 원치않는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장치와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관련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패치한 후 최근 발생하던 Windows 운영 체제에서 발생하던 문제가 모두 이전 상태로 해결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Windows 10 운영 체제의 경우 Windows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제공되는 "Intel driver update for Intel(R) Management Engine Interface" 드라이버 패치는 신뢰할 수 있으며, 되도록이면 개별적으로 인텔 관리 엔진 구성 요소(Intel Management Engine Components) 드라이버 설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신고
블로그 이미지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