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Realtek 네트워크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VirtualBox 가상 머신 세션이 열리지 않는 문제 (2018.5.16)

반응형

최근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네트워크 드라이버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 이후 Oracle VM VirtualBox 가상 머신이 특정 네트워크 환경인 경우 스냅샷을 이용한 복원 과정에서 세션을 열 수 없는 문제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2018년 5월 11일 공식 사이트를 통해 업데이트된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10.26.328.2018 버전용 드라이버가 설치된 경우 Oracle VM VirtualBox 가상 머신에서 생성한 스냅샷 이미지를 이용하여 복원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생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Nonexistent host networking interface, name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VERR_INTERNAL_ERROR).

 

결과 코드: E_FAIL (0x80004005)
구성 요소: ConsoleWrap
인터페이스: IConsole {872da645-4a9b-1727-bee2-5585105b9eed}

 

이로 인하여 복원 중 생성된 스냅샷 화면이 자동으로 종료되어 복원할 수 없는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메시지 상으로는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업데이트된 네트워크 드라이버 버전을 이전 상태로 롤백하는 방법 외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전에 Realtek 네트워크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롤백 방법에 대해 소개한 것과 동일하게 장치 관리자를 통해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항목을 찾아 드라이버 탭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 롤백" 메뉴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표시된 롤백 이유를 선택한 후 예 버튼을 클릭할 경우 드라이버 업데이트 이전의 버전으로 자동으로 복원이 이루어지며, 이후 VirtualBox 가상 머신을 통해 복원을 시도해보면 정상적으로 복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모든 Oracle VM VirtualBox 환경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닐 것으로 보이지만, 스냅샷 이미지의 네트워크 설정이 브릿지(Bridged) 모드인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므로 이 문제가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차후 새로운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네트워크 드라이버 버전이 업데이트될 때까지 해당 버전(10.26.328.2018)은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