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시스템 검사 도구 : Trend Micro HijackThis 2.0.2

반응형

자신의 컴퓨터가 원치않는 광고가 생성되거나 각종 악성코드 감염이 의심될 때 문제가 되는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원인을 알기 위해 네이버 지식인이나 보안 카페에 증상을 설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특정 스크린샷을 찍어서 상대방에게 원인을 물어보게 되는데, 다양한 현상을 단순히 스크린샷 한 두장을 보고 판단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현재 제일 보편화된 방법 중의 하나가 컴퓨터 시스템에 설치된 각종 프로그램과 설정 정보를 스캔하여 제공할 수 있는 HijackThis 검사 도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재 세계적인 보안 업체 Trend Micro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이 검사 도구는 간단히 한 번의 스캔을 통해 현재 시스템의 설정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통해 감염 여부와 해당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ijackThis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실행하시면 초기에 제시되는 화면에서 [Do a system scan only]를 클릭하여 시스템을 검사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이 검사가 완료되면 제공되는 각종 정보를 좌측 하단의 [Save log] 버튼을 클릭하여 log 파일을 저장하여 해당 로그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복사하거나 또는 log 파일 그대로 웹상에 제공하여 전문가의 문제 파악에 도움을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자신이 스캔에서 나온 일부 항목을 체크하여 마음대로 Fix(수정)을 할 경우 윈도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여 최악의 경우 윈도우 작동 불능 현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함부로 건드시면 안됩니다.

해당 로그에는 BHO 정보, 시작 프로그램 관련 정보, 설치된 ActiveX 정보, 서비스 등록 정보 등 각종 시스템 관련 정보가 추가되어 있기에 상대방이 손쉽게 컴퓨터 정보를 확인하여 유해 프로그램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는 기초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항목에 대한 추가적인 상세한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좌측 하단의 [info on selected item]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해당 항목에 대한 설명과 함께 HijackThis가 표시하는 항목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특정 악성코드를 바로 수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자신의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여 문제 파악을 쉽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