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아프리카 플레이어의 임시 파일 삭제하기

반응형

(주)나우콤에서 서비스하는 개인 방송 프로그램 아프리카 플레이어(Afreeca Player)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생성되는 임시 파일 삭제를 통해 하드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프리카 플레이어를 설치하시고 사용을 하시게 되면 위와 같이 %ProgramFiles%\afreeca\temp 폴더에 afc 확장자를 가진 수십개 이상의 파일이 누적되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명으로 추정해 보건데, 플레이어에서 생성되는 광고(AD) 등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생성된 용량은 약 6개월 정도에 120MB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해당 파일은 아프리카 플레이어가 동작하면서 업데이트 등을 통해 생성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번 수동으로 해당 파일을 삭제하는 불편함을 덜기 위해서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인 Ace Utilities 프로그램을 통해 삭제 스케줄(schedule)을 정하여 삭제를 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물론 다른 다양한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Clean Up - Remove Junk Files] 항목에서 옵션 설정창을 열어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합니다.


[Remove Junk Files - Include] 설정에서 [Add] 버튼을 눌러 아프리카 플레이어 설치 폴더의 임시 폴더를 지정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예약 작업 등록을 하기 위해 등록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Miscellaneous - Scheduled System Maintenance] 항목에서 제공하는 예약 작업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옵션에서 예약 작업을 수행한 [Remove Junk Files]을 체크하시고 스케줄 일자를 자신이 원하는 주기로 설정하고 요일 또는 시간을 지정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Set Schedule]을 클릭하여 지정된 시간에 해당 예약 작업이 수행될 수 있도록 저장을 합니다.

이런 설정을 통해 기본적으로 설정된 각종 임시 파일과 함께 아프리카 플레이어 임시 폴더에 생성되는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플레이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폴더에 쌓인 임시 파일의 양을 확인하시고 각종 최적화 프로그램을 통해 주기적으로 삭제하도록 설정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해당 임시 폴더의 파일이 삭제된다고 아프리카 플레이어 동작에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은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