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네이트온(NateOn) 업그레이드 : 악성코드 검사 기능

반응형
최근에 새로운 오픈 베타를 진행 중인 네이트온(NateOn) 메신저의 업그레이드(Upgrade) 과정에서의 악성코드 검사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신저 환경설정 중에서 [새 버전 자동 업그레이드 받기] 항목에 체크를 한 환경에서는 메신저를 동작시 새로운 버전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이 됩니다.

업그레이드 과정의 마지막 항목에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업그레이드 완료 후 악성코드 검사 실행] 항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은 네이트온에 선택 사항으로 설치가 되는 안철수연구소(AhnLab) V3 Lite 기능과는 무관하게  네이트온 제작사(SK Communications)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해당 항목에 체크를 하고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악성코드 검사가 진행이 됩니다.

바탕화면에 위와 같은 검사 안내가 진행되고 단 몇 초를 통해 검사가 완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봐서는 네이트온 설치 폴더 내부를 검사하는 기능으로 보이므로, 업그레이드시에는 한 번씩 확인하는 습관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기능은 네이트온 설치 폴더의 NVC.exe(NateOn Virus Checker) 파일을 이용한 악성코드 검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메신저가 일상적으로 사용되면서 MSN, Yahoo 메신저를 표적으로 한 공격이 활발하듯이 국내 최대 사용자를 가진 네이트온 메신저도 다양한 보안 장치를 갖추는 형태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