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찰이 다음(Daum) 아고라에서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글을 작성한다는 이유와 조회수, 추천수 조작을 이유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일반적인 분위기는 역시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수사가 진행되리라 생각되어 집니다.

런데 말입니다? 아고라와 유사한 메타 블로그의 상당수는 실제 자신이 직접 자신의 글에 대해 추천을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일례로 믹시(Mixsh)의 경우 자신의 글에 대해 믹시업(Mixup) 추천 플러그인을 달아두었을 경우, 하나의 게시글에 최대 3회 추천을 할 수 있는 구조를 그대로 해당글 작성자가 추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믹시 뿐만 아니라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추천 방식에서도 유사하게 가능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경찰이 최근에 할 일을 스스로 찾아서 영역을 확장하다 못해, 조회수와 추천수까지 감시를 하는 사회 풍토를 조성하는 것을 보면 쓴 웃음이 나옵니다.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정책 공감 블로그와 같은 곳도 국가 공무원들이 추천을 하는지 잘 확인을 하시고 발견하는 즉시 압수수색을 하시는 것이 법치를 이루는 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근데, 저렇게 추천을 하면 저도 압수수색 및 사전 구속 영장이 청구가 될까요?

참고로 수사에 도움이 되시라고 추천수 조작을 하는 곳을 한 곳 소개해 드립니다. 관련글 보기를 참고하세요. 정부 정책 찬양이라서 안될라나?

블로그 이미지

울지않는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