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메모리 최적화 프로그램 : CleanMem 1.4.0

반응형

PcWinTech 업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CleanMem 프로그램은 특히 저사양 컴퓨터 환경에서 오랜 시간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메모리 사용 상승 또는 게임 등으로 인한 무거움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위와 같이 작업 관리자에 표시되는 각종 프로세스의 메모리 사용량이 일정 시간 사용함에 따라 높아지거나 특정 프로그램 자체의 특성으로 인하여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 환경에 따라 전제적인 시스템이 느려지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xplorer.exe 프로세스의 메모리가 현재 23MB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용에 따라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때 CleanMem 프로그램이 지정한 일정한 시간 주기로 높아진 메모리를 청소하여 가볍게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으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제작사에서 밝히고 있지만, 동작 원리상 일부 보안제품에서 악성코드로 오진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만약 오진을 하는 제품을 발견하시면 해당 보안업체에 설치파일을 신고하여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와 설정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전체 사용자 계정에서 동작하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현재 사용자 계정에서 동작하도록 할 것인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명이 서로 다른 계정을 이용하여 사용하시는 공용 컴퓨터의 경우에는 [Make shortcuts available to all users]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설치를 하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 사용하시는 OS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선택을 하시고 설치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경우 일반적인 프로그램과는 달리 어떠한 동작을 즉시 확인하실 수 없습니다.

실제 프로그램 목록에 보시면 위와 같이 일반인이 사용하기 어렵게 구성되어 있는 느낌이 듭니다.

[Apply Only list 32bit OS] 항목을 클릭하여도 CMD 모드가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질 뿐이므로 해당 프로그램 설정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기본 동작 원리는 예약된 특정 시간에 주기적으로 백그라운드 방식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므로 [시작 -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예약된 작업]에 접근하시면 CleanMem을 설치한 상태에서 위와 같이 [Clean System Memory] 작업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필자의 경우 이전에 이미 설치한 상태이므로 일부 설정이 이미 지정된 상태임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작업에 접근하시면 일정 항목에서 CleanMem 프로그램이 어떤 주기로 동작할지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필자는 작년에 설치하여 지정한 상태이므로 날짜가 과거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이해를 바라며, 설정이 완료되었을 경우 위와 같이 특정 일자부터 매일 24시간 동안 몇 분 주기로 동작한다는 표시가 나옵니다.

작업 예약 시간은 [매일]로 표시를 하시고, 시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고급] 버튼을 클릭하여 상세 설정 항목으로 접근을 합니다.

시작 날짜는 프로그램 설치 날짜를 기준으로 하므로 변경하실 필요가 없으며, [작업 반복] 항목에서 CleanMem 프로그램이 몇 분마다 동작할지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짧은 주기를 선택하시면 이 역시 시스템에 무리를 주어 순간적으로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적당한 사용자 컴퓨터 습관에 따라 시간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언제까지] 항목에서는 해당 동작이 24시간 동안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설정하므로써 넉넉한 설정 단위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지정을 하시고 컴퓨터를 사용하시면 특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CleanMem 프로그램이 동작하여 높아진 메모리를 청소하여 부드러운 시스템을 유지하도록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하시다보면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환경에 따라 특정 프로세스 청소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런 현상이 주기적으로 반복이 된다면 해당 프로세스만을 제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항목의 [CleanMem - CleanMem Ignore List]를 클릭하시면 메모장이 생성됩니다.

해당 메모장에서는 사용자가 특정 프로세스를 제외하기 원할 경우 입력 방식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 관리자에서 확인한 특정 프로세스 testapp.exe 항목을 제외하고 싶은 경우 [;start list here on next line] 구문의 다음 줄에 [;]를 제외한 프로세스 항목을 입력하시고 저장하신 후, [Apply Only ignore list 32bit(64bit) OS]를 클릭하시면 다음 동작부터 해당 프로세스는 CleanMem 프로그램이 메모리 청소를 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특정 프로세스만 청소하고 싶은 경우에는 [CleanMem Only List]를 클릭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자신이 지정한 특정 프로세스를 저장하고 [Apply Only list 32bit(64bit) OS]를 클릭하시면 적용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1.4 버전에서는 메모리 청소 기능 이외에 File Cache 청소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제작사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해당 File Cache 기능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Sysinternals - CacheSet 1.0 제품과 동일한 동작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해당 버전의 자세한 변경 내용은 제작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