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AhnLab V3 Lite - PC 튜닝

반응형
국내 보안업체 안철수연구소(AhnLab)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hnLab V3 Lite 제품의 부가 기능인 PC 튜닝(PC 최적화 및 관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PC 최적화


PC 최적화 기능은 컴퓨터에 저장된 각종 임시 파일,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 메모리 최적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최적화 프로그램 중에서는 레지스트리 최적화(불필요한 레지스트리 항목) 기능이 있는 제품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레지스트리 최적화는 문제가 발생할 요소가 많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PC 최적화를 실행하면 최종 결과를 그림과 같이 메모리 최적화의 경우 전/후의 메모리 변화량을 알 수 있으며, 각종 삭제된 파일의 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2. PC 관리

● 프로그램 관리


프로그램 관리 기능은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해당 목록의 정보를 통해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고할 점은 해당 목록은 Windows 제어판의 프로그램 삭제 목록과 동일하며, 삭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해당 기능에서 표시가 되지 않는다는 점은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제시된 목록 중 특정 항목을 선택하시면 그림과 같이 해당 프로그램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보기] 항목을 클릭할 경우 안철수연구소에서 제공하는 빛자루(Vitzaru) 그레이제로(GrayZero) 사이트의 프로그램 정보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ctiveX 관리


ActiveX 관리 기능은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ActiveX 콘트롤 목록을 제공하며, 특정 항목을 선택할 경우 하단에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사용자가 원치않는 항목 또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항목을 선택하여 삭제를 하실 수 있는데, 삭제시 그림과 같이 [삭제 후 다시 설치되지 않도록 차단하기] 기능을 통하여 차후에 다시 설치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차단 목록] 메뉴에 보시면 사용자가 차단한 ActiveX 항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해당 ActiveX를 배포하는 사이트에 접속을 하여도 설치창을 표시하지 않으므로 재설치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시 설치를 하시기 위해서는 해당 항목을 선택한 상태에서 [허용] 버튼을 클릭하시면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 툴바 관리


툴바(Toolbar) 관리 기능은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에 툴바 형식으로 추가되는 프로그램 항목으로 특정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툴바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치않는 툴바를 삭제하실 때에는 툴바가 웹 브라우저와 연동되는 점을 고려하여 반드시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한 상태에서 삭제를 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 보안 패치 관리


보안 패치 관리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제공하는 보안 업데이트 항목과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된 보안 업데이트 정보를 비교하여 만약 설치가 되어 있지 않는 항목이 있을 경우 목록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최근의 각종 악성코드 유포와 관련된 취약점을 고려한다면 반드시 해당 기능을 통하여 사용자가 놓친 보안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해당 기능을 유료로 서비스하고 있지만 무료 보안제품에서도 충분히(아니 사용자가 Windows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으로 충분히) 확인 가능하므로 돈 낭비를 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안철수연구소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V3 Lite 제품의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무료 제품은 유료 제품에 비해 해당 업체로부터 지원받는 부가적인 서비스의 질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해당 서비스를 최상으로 받기를 원하시면 유료 제품 V3 365 버전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