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의 문제도 사실 별거 아니고, 레지스트리 정리에 민감한 사용자들에게만 해당되는 문제로 봐야할 것 같지만, 이번의 경우에는 특정 확장자의 경우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닐까 생각되며 정리해 보겠습니다.
테스트의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 설정 항목의 [PC 검사 - PC 실시간 검사 설정]에서 [검사 파일 형식 선택 - 사용자 지정 확장자 파일] 항목에 그림과 같이 [int] 파일 확장자를 입력합니다.
해당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int 파일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다운로드시 자동으로 실시간 검사를 통해 해당 파일이 악성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로 인터넷에서 해당 확장자를 가진 파일 몇 개를 다운로드하였고, 이는 [HKEY_LOCAL_MACHINE\SOFTWARE\AhnLab\V3Lite\Profile\ScanData\_AdvancedScan] 레지스트리 값에 기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해당 레지스트리 값은 프로그램이 검사한 최종 파일에 대한 기록값으로 특정 확장자에 대한 실시간 검사로 인해 생성되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즉, 해당 키 값의 하위 F0 / F1... 값은 매번 환경에 따라 변경되는 문제이며,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항목을 검사할 경우 추가될 수는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은 다른 사용자 지정 확장자 파일을 다운로드할 경우에는 레지스트리에 기록이 되지 않는 반면 해당 확장자 파일만은 기록이 되는 부분은 왜 그런지 이해가 어렵습니다.(혹시 실시간 검사를 통해 바로 악성 여부를 판단할 수 없고 수동 검사를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한 경우가 아닌가도 생각됩니다.)
이렇게 지정된 경우 레지스트리 최적화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값을 찾다보면 해당 항목이 포함이 되며 삭제를 시도할 경우, 그림과 같이 지정한 값을 지울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또한 추가적인 메시지를 통하여 해당 레지스트리는 V3에서 지원하는 자체 보호 기능에 의하여 삭제가 되지 않도록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임시로 [해제] 버튼을 실행하여 V3 Lite 프로그램 자체 보호 기능을 OFF한 상태에서 해당 레지스트리 값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추가> 제품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자체 보호 기능을 해제하는 경우 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한 보안제품의 치명적 오동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환경 설정에서 해당 기능은 다시 활성화를 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특정 파일 확장자를 실시간 검사 확장자로 등록한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경우를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