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avast! Free Antivirus 5.0 - 컴퓨터 검사 (2/2)

반응형
체코 보안 업체 ALWIL Software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의 컴퓨터 검사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기본값으로 설정된 검사 방식에 대해서는 [컴퓨터 검사 : 지금 검사 - 기본값 (1/2)]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여기에서는 환경 설정에서 특별 검사를 지정한 경우 추가되는 [컴퓨터 검사 - 지금 검사] 항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vast! 보안 제품 환경 설정의 기본 설정 중 [특별 검사] 항목은 기본값으로 체크 해제된 상태로 설치가 이루어지며,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체크한 경우 [컴퓨터 검사 - 기본 검사] 항목에 윈도우 탐색기를 통한 마우스 우클릭 검사와 화면 보호기 검사가 추가됩니다.

실제로 환경 설정에서 특별 검사 항목을 체크한 경우 [컴퓨터 검사 - 지금 검사] 항목에 윈도우 탐색기에서 검사와 화면 보호기 검사가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참고로 하단의 윈도우 탐색기에서 검사의 사본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검사와 동일하며 해당 항목이 추가로 왜 생성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1. 컴퓨터 검사 : 지금 검사 - 특별 검사

 

■ 윈도우 탐색기에서 검사

윈도우 탐색기에서 검사 항목은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특정 폴더(파일)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선택하여 생성된 하위 메뉴 중 [검사(S) 폴더명(파일명)] 항목을 통해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수동 검사 방식입니다.

기본값으로 검사 모드는 정밀 검사를 하며, PUP(Potentially Unwanted Program) 검사는 비활성화된 상태입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검사 항목의 설정은 이전에 살펴본 각 검사 설정과 동일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화면 보호기 검사

화면 보호기 검사는 일정 시간 컴퓨터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화면 보호기가 동작하는 과정에서 avast! 자동 검사를 병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유익한 검사 방식입니다.

해당 검사에서도 PUP(Potentially Unwanted Program) 검사는 기본값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화면 보호기 검사의 설정에서는 사용자가 검사할 영역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값으로는 모든 하드 디스크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특정 영역에 대해서만 검사를 하기 원할 경우에는 [추가 영역 선택] 항목에서 제시된 영역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보호기 설정에서도 사용자가 원하는 화면 보호기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화면 보호기가 동작하는 과정에서 avast! 화면 보호기 검사가 병행하여 동작하는 모습은 그림과 같습니다.

2. 컴퓨터 검사 : 지금 검사 - 커스텀(Custom) 검사 생성




컴퓨터 검사의 추가적인 검사 설정을 사용자가 직접 추가하기 위해서는 [커스텀(Custom) 검사 생성] 버튼을 이용하여 설정을 사용자가 직접 구성하여 원하는 검사 방식으로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검사 설정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할 검사 이름을 직접 추가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용자 설정이 완료되면 그림과 같은 임의의 사용자 검사 항목이 추가가 되며, 사용자는 추가된 검사 항목을 [검사 삭제] 버튼을 이용하여 제거도 하실 수 있습니다.

3. 컴퓨터 검사 : 부팅 검사

부팅 검사는 Windows 시작시 자동으로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영역에 대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일종의 예약 검사 방식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부팅 검사를 예약한 경우 그림과 같이 다음 부팅시 검사를 한다는 예약 기능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예약을 취소하기 위해서는 [예약 해제]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4. 컴퓨터 검사 : 로그(Log) 검사

로그(Log) 검사는 지금 검사 또는 부팅 검사를 통해 기록된 결과를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사용자가 특정 항목 검사를 선택하여 하단의 [결과 보기]를 클릭하여 진단된 항목이 존재할 경우 다음과 같은 결과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avast! 보안 제품은 타 보안 제품과 비교하여 검사 방식을 상당히 세분화하여 제시한다는 점에서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측면이 부각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번역상의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일반인이 이해하기 다소 혼동스러운 설정으로 인해 설정상의 차이를 알기에는 다소 부족함이 있지 않나도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