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avast! Free Antivirus 5.0 - 프로그램 업데이트 & 바이러스 안전지대

체코 보안 업체 ALWIL Software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의 프로그램 업데이트 기능과 바이러스 안전지대(검역소)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그램 업데이트

avast! 보안 제품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기능은 바이러스 패턴 업데이트와 프로그램 업데이트로 구분되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이전 리뷰에서 소개를 해 드렸습니다.

여기에서는 매일 추가되는 바이러스 패턴 업데이트가 아닌 비정기적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 업데이트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가 avast! 보안 제품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기본값을 이용할 경우, 프로그램 업데이트는 자동 업데이트가 아닌 [업데이트 가능할 때 질문] 방식으로 진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설정으로 인하여 실제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존재할 경우 avast! 메인 화면에서는 그림과 같이 [프로그램 버전] 항목에 붉은색으로 새로운 업데이트가 존재하다는 표시가 생성됩니다.

사용자는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할 경우 자동으로 avast!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각종 버그(Bug) 등이 수정된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컴퓨터 재부팅을 요구하는 창이 생성되며 시스템 재부팅을 통해 수정된 기능이 동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바이러스 안전지대

바이러스 안전지대는 일명 [검역소]라고 불리우며, 사용자 컴퓨터에서 발견된 악성코드를 해당 영역으로 이동하여 안전하게 보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악성코드의 치료는 해당 진단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오진 등의 문제로 인해 삭제보다는 바이러스 안전지대로 이동을 하는 것을 통해 차후 오진으로 결정된 파일을 복원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안전지대에 보관되는 파일 중 사용자가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생성된 하위 메뉴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해당 기능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바이러스 안전지대 : 복구 & 추출하기

바이러스 안전지대에 보관 중인 특정 파일이 오진으로 확인되거나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복원이 필요한 경우 avast! 제품에서는 복구 또는 추출하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구] 기능은 바이러스 안전지대에 보관 중인 파일을 원래 위치 또는 사용자 지정 위치로 복원을 하는 과정에서 바이러스 안전지대에서도 제거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추출하기] 기능은 바이러스 안전지대에 보관 중인 파일을 복원할 때 파일을 복사하는 방식으로 복원을 하며, 원본 파일은 바이러스 안전지대에 계속 보관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기능의 차이가 있으므로 사용자의 판단에 따라 복원을 하시기 바랍니다.

■ 바이러스 안전지대 : 검사



검사 기능은 바이러스 안전지대에 보관 중인 파일들을 복원을 하지 않고 재검사를 통해 진단 여부를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초기 악성코드로 진단되어 바이러스 안전지대로 이동한 파일 중에서 새로운 바이러스 패턴 업데이트를 통해 진단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바이러스 안전지대 : 바이러스 연구소로 제출 & 추가

바이러스 연구소로 제출 기능은 바이러스 안전지대에 보관 중인 파일 중에서 오진으로 의심되는 경우에 해당 파일을 avast! 보안 업체에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추가] 기능은 현재 avast! 보안 제품에서 진단하지 못하는 파일에 대해 먼저 추가 기능을 이용하여 해당 파일을 바이러스 안전지대로 복사를 한 후, 바이러스 연구소로 제출 기능을 이용하여 [잠재적 악성 파일]로 샘플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안전지대 : 속성

파일 속성은 바이러스 안전지대에 보관 중인 파일의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상으로 해외 무료 백신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의 기능을 중심으로 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제품은 높은 진단률에 비해 매우 가볍게 동작하는 훌륭한 보안 제품이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특히 웹 사이트 변조를 통한 악성코드 유포와 관련된 악성 스크립트(Script) 진단 능력은 상당히 칭찬할 수준이며 다양한 기능으로 사용자 설정에 따라 활용폭이 넓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지 한글판 번역상의 문제, 프로그램 설치 단계에서의 버그, 진단 예외 처리를 파일 단위가 아닌 폴더 단위로 이루어지는 이상한 정책, 일시적인 실시간 감시 ON/OFF시에 보여지는 버그 문제, 일부 프로그램에 대한 avast! 보안 제품에서만 진단하는 PUP(Potentially Unwanted Program) 진단 정책 문제 등 개인에 따라 사용상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제품은 해외 보안 업체와 소통을 하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개선 또는 수정이 필요한 부분인데 실제 고객들과 제대로 소통이 이루어지는지는 다소 의문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