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avast! Free Antivirus 5.0 : 중지된 실시간 감시 문제

벌새::Security
해외 무료 백신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을 사용하다보면 사용자가 특별한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실시간 감시를 OFF 하기 위해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10분 / 1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특정 환경에서 해당 지정 시간이 경과하여 자동으로 실시간 감시가 활성화 되거나 또는 그 이전에 사용자가 중지된 실시간 감시를 활성화하는 경우 특정 실시간 감시 항목이 제대로 활성화가 되지 못하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웹 감시를 담당하는 실시간 감시가 비활성화되어 avast! 보안 제품에서는 인터넷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해당 실시간 감시를 활성화도록 붉은색으로 알리는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③번 [켜기] 버튼을 클릭할 경우에는 비활성화된 웹 실시간 감시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실시간 감시 활성화시 주의 사항]

사용자가 실시간 감시 항목 중 특정 항목에 대해 사용하지 않을 목적으로 [계속 중지]를 한 경우, ①번 [지금 수정] 또는 ②번 [켜기] 버튼을 통해 실시간 감시를 활성화할 경우 이전에 계속 중지를 선택한 실시간 감시 항목까지 모두 켜지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에는 하단의  ③번 [켜기] 버튼을 이용하시거나 실시간 감시 항목에서 활성화를 시킬 특정 항목에 접근하여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웹 실시간 감시 항목에서는 비활성화된 실시간 감시가 활성화되지 않고 중지된 서비스로 표시가 되고 있으며, 감시 트래픽에서도 모듈이 실행되지 않았다는 메시지만 출력합니다.


실제로 웹 실시간 감시가 계속 비활성화 상태를 유지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현재 악성 스크립트(Script)를 통해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특정 웹 사이트에 접속을 해보면 그림과 같이 정상적으로 실시간 감시가 동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위의 웹 감시 항목에서도 마지막 검사한 페이지 정보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웹 감시 트래픽에서도 현재 정상적인 인터넷 활동을 감시하고 있다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현재 avast! 보안 제품이 실시간 감시를 일시적으로 중지하였다가 재활성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이한 증상으로 혹시 특정 실시간 감시 항목이 정상적으로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와도 실제로는 정상적인 동작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시스템 재부팅을 하면 해당 문제는 자동으로 해결이 되지만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이런 현상은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