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않는벌새 : Security, Movie & Society

안철수연구소(AhnLab) V3 Lite 1.2 Beta : 변경된 제품 구성 살펴보기

벌새::Software
안철수연구소(AhnLab) 무료 백신 V3 Lite 1.2 Beta 버전의 기본값을 중심으로 한 사용자 설정과 이전 버전과 비교하여 변경된 항목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살펴본 V3 Lite 버전의 기본 구성을 참고하여 이번에 공개된 베타(Beta) 버전과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설치 단계에서는 AhnLab Smart Defense 기능의 사용 여부를 묻는 창이 생성되며, 해당 기능은 다양한 악성코드 변종에 대한 대응력 강화에 업체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므로 반드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업체에서 밝히고 있는 정보에 따르면 이번 버전에서는 외형적인 변화보다는 보안 제품의 성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4월경에 추가된 우측 사이드 광고 배너는 이번 버전에 기본값으로 생성되도록 구성되어 있지만, 환경 설정에서 사용자가 배너를 OFF 상태로 전환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C 실시간 검사 설정] 항목에서는 이전 버전에서는 [PC 실시간 검사 사용하기] 하위 항목으로 [V3 Lite 프로그램 자체 보호] 항목이 있었으나, 해당 항목은 고급 설정 항목으로 위치를 이동하였습니다.

제품의 기본값에서는 [사전 검사 영역 선택] 항목의 [시작 프로그램] 항목이 체크 해제된 상태이지만 체크를 하시고 이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검사 파일 형식 선택] 항목에서는 [모든 파일]로 선택되어 있지만, 시스템 환경에 따라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감염되기 쉬운 파일]로 선택을 변경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단, 이런 경우 [사용자 지정 확장자 파일] 항목에 추가적으로 국내외에서 유포되는 파일 확장자를 추가하는 것도 보안상 권장합니다.

최근의 컴퓨터에서는 플로피 디스크가 존재하지 않는 컴퓨터가 있으므로 사용자 하드웨어 상태에 따라 [검사 범위 선택] 항목에서 [플로피 디스크 부트 영역 검사] [컴퓨터 종료할 때 플로피 디스크 부트 영역 검사]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셔도 됩니다.

[정밀 검사 설정 - 추가 선택] 항목의 [유해 가능 프로그램][압축 파일 검사] 항목을 추가로 체크하여 진단을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압축 파일 검사의 사용자 지정 메뉴에서는 [검사할 압축 파일 형식 선택]을 [모든 압축 파일 검사]로 변경을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라며, 기존 버전에 존재하던 [DOS용 실행 압축 파일 검사] 항목은 제거되었습니다.

[검사 방법 선택]에서는 기존의 [1 ~ 제한없음] 범위에서 [1 ~ 9] 범위로 변경되어 있으며, 기본값 1에서 최대값 9로 변경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검사 후 변경된 파일만 검사] 항목을 체크한 경우 재검사시 변경되지 않은 압축 파일은 검사에서 제외되므로 반드시 체크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전 버전에 존재하던 [Smart Defense 설정] 항목은 [고급 설정]으로 변경이 되었으며,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True Find(은폐진단) 사용하기 : Rootkit 진단 엔진
  2. USB 드라이브 자동 검사하기 : 이동식 저장 매체의 대중화로 인한 정책
  3. CD/USB 드라이브 자동 실행 방지 : 오토런(AutoRun) 바이러스 예방

이전 버전의 [PC 실시간 검사 설정] 항목에 포함되어 있던 [V3 Lite 프로그램 자체 보호] 항목이 고급 설정에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기능에는 [볼륨 보호]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기타 설정] 항목에서는 알림 기능 중 [V3 Lite 자체 보호 알림 - 볼륨 보호 알림]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최근 추가된 배너 광고의 사용 여부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배너 사용하기]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번 버전의 디자인 부분 중 가장 변화된 부분은 악성코드 검사창으로 기존 버전과 비교하여 각 검사 항목별로 진행률(%)을 표시하고 있으며, 검사 중에 [보고서 보기] 항목을 통해 검사되는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보고서를 통해 진단된 항목이 정확하게 어느 영역인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Beta 버전을 설치한 경우 1.1.7.6(Build 257) 버전으로 표시가 되고 있으며, 오픈 베타가 완료되어 정식판이 나올 경우 1.2 버전으로 표시가 된다고 하므로 오해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