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알약(ALYac) 2.0 공개용 - PC 최적화 & PC 관리

반응형
이스트소프트(ESTSoft)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알약(ALYac) 2.0 공개용 버전의 PC 최적화, PC 관리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약 2.0 제품에서는 PC 최적화 기능에 PC 최적화와 PC 관리 항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1. PC 최적화

 

 

PC 최적화 기능에서는 임시 파일(윈도우 임시 파일, 인터넷 임시 파일, 휴지통), 컴퓨터 사용 기록(컴퓨터 사용 기록, 인터넷 방문 기록, 쿠키 및 자동 완성, 응용 프로그램 사용 기록), 유효하지 않은 레지스트리, 최근 30일 이내에 사용되지 않은 ActiveX, 유효하지 않은 시작 프로그램에 대한 정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모든 항목에 대해 검사를 원하실 때에는 반드시 [전체 선택]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컴퓨터 사용 기록의 일부 항목이 선택되지 않고 검색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PC 최적화를 위한 검색을 한 결과를 살펴보면 각 항목별로 진단된 항목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 최적화 중 임시 파일 최적화 결과

사용자가 특정 항목에 대한 PC 최적화를 최종적으로 실행하면 그림과 같이 임시 파일의 경우 청소 전 하드 디스크 용량과 청소 후 하드 디스크 용량 변화를 그래픽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PC 관리

 

PC 관리 항목은 시스템 정보, 프로그램 관리, 프로세스 관리, IE 관리(ActiveX, 툴바 / BHO), 부팅 관리(시작 프로그램, 서비스 관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시스템 정보

 

시스템 정보에서는 사용자 PC의 컴퓨터 정보(컴퓨터 이름, 작업 그룹), OS 정보(버전, 설치일), 시스템 정보(프로세서, 메모리, 시스템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장치 관리자]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 PC에 연결된 하드웨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관리

 

프로그램 관리 항목에서는 사용자 PC에 설치된 각종 응용 프로그램 목록(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기능과 동일)을 통해 프로그램 정보 및 삭제를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관리 항목은 현재 사용자 PC에서 실행 중인 프로세스 목록 및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수동 종료를 원하는 프로세스를 선택하여 끝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알약 제품과 관계된 ALYac.aye, AYAgent.aye, AYHost.aye, AYRTSrv.aye, AYTask.aye, AYUpdSrv.aye 프로세스는 수동 종료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정할 점) 자체 보호 기능이 활성화된 경우에는 해당 프로세스 목록에서 알약 관련 프로세스의 끝내기 버튼 비활성화는 당연하지만, 자체 보호 기능을 OFF한 상태에서는 윈도우 작업 관리자를 통해 알약 관련 프로세스가 수동으로 종료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알약에서 제공하는 프로세스 관리에서의 끝내기 버튼은 여전히 비활성화되는 문제는 수정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 IE 관리 : ActiveX

 

ActiveX 항목에서는 사용자 PC에 설치된 ActiveX 컨트롤러 목록이 제시되며, 사용자가 선택한 항목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통해 원치 않는 ActiveX는 삭제 또는 사용안함(삭제 기능이 아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IE 관리 : 툴바 / BHO

 

툴바 / BHO 항목은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와 연동되어 동작하는 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선택한 항목에 대하여 삭제 또는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부팅 관리 : 시작 프로그램

 

시작 프로그램 항목은 Windows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시작 프로그램 관련 레지스트리 또는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해당 항목 중 원치 않는 시작 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하여 삭제 또는 시작 프로그램에서 등록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작 프로그램 삭제를 할 경우 해당 프로그램 자체가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정보를 삭제하는 것이므로 원치 않는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프로그램 관리(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에서 프로그램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 부팅 관리 : 서비스 관리

 

서비스 관리 항목은 Windows 서비스에 등록되어 시스템 시작시 백그라운드 방식으로 자동 실행되는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 항목은 시스템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기능이 많으므로 함부로 사용 여부를 변경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라며, 알약 제품과 관련된 ALYac RealTime Service, ALYac Update Service 항목은 알약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관리에서는 임의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보기]

2011/03/24 - [벌새::Event] - 알약(ALYac) 2.0 공개용 오픈 베타 기념 이벤트
2011/03/25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알약(ALYac) 2.0 공개용 - 설치 & 프로세스 정보
2011/03/25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알약(ALYac) 2.0 공개용 - 환경 설정 (1/2)
2011/03/26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알약(ALYac) 2.0 공개용 - 환경 설정 (2/2)
2011/03/27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알약(ALYac) 2.0 공개용 - 실시간 감시
2011/03/28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알약(ALYac) 2.0 공개용 - 수동 검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