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백신 프로그램 10대 이용 수칙 : 유료 결제를 유도하는 불량 백신 프로그램 주의 요령

반응형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 인터넷 진흥원(KISA)에서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을 위해 제작한 "백신 프로그램 10대 이용 수칙"에 나와 있는 "유료 결제를 유도하는 불량 백신 프로그램 주의 요령"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6. 사용하지 않던 백신 프로그램이 자동 진단 후 결제를 요구할 경우 삭제하기

설치와 동시에 자동으로 하드디스크 내의 임시 파일 등을 악성코드 의심 파일로 검출하거나, 중대한 보안 위협 요소인 것처럼 과장된 진단 결과를 보여주고 결제를 유도하는 백신 프로그램을 즉시 삭제하세요!

사용자가 설치한 기억이 없는 백신 프로그램이 Windows 시작과 동시에 자동으로 실행되어 PC 검사를 통해 보안상 문제가 있는 것처럼 진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처 :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

그림과 같이 실제 악성 파일이 아닌 임시 파일을 진단하여 사용자 PC가 감염되었다고 불안감을 조성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그 외에도 해외 보안 제품(BitDefender, Sophos) 엔진을 사용하여 정상적인 진단을 하지만 사용자가 설치한 기억이 없거나 시스템 시작시마다 자동으로 검사하여 유료 결제를 위한 결제창을 생성하는 백신 프로그램도 존재합니다.

출처 :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

대부분 이런 백신 프로그램은 수시로 팝업창 및 결제창을 생성하여 사용자의 불안감을 조성하고, 반드시 결제창이 생성되도록하여 유료 결제를 유도하며 심한 경우에는 정상적인 PC 사용에 방해를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동작을 통해 결제를 요구하는 백신 프로그램은 절대로 유료 결제를 하지 마시기 바라며 문제의 백신 프로그램은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7. 유료 결제를 요구할 경우 자동 연장 결제 등 과금 관련 세부 약관 확인하기

본인 동의하에 설치한 백신 프로그램이더라도 유료 결제를 요구할 경우에는 이용약관을 재확인해야 합니다.


출처 :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

유료 결제를 수시로 요구하는 백신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을 확인해보면, 일부 불량 백신 프로그램 중에서는 홈페이지와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이용약관의 결제와 관련된 부분이 다르게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유료 결제시 금전적 피해를 당할 수 있으므로 결제시에는 다음의 항목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기록해 두시어 차후 결제 취소 및 해지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홈페이지 주소
  2. 고객센터 전화번호
  3. 이용약관에 제시된 결제 방식 및 이용 기간
  4. 이용약관에 제시된 자동 연장 결제 해지 및 환불 방법
  5. 할인 이벤트로 인한 가격 변동

또한 유료 결제를 수시로 요구하는 백신 프로그램은 대부분 가격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며 이벤트 기간이 종료되면 가격을 대폭 인상하여 금전적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할인 이벤트 기간을 통해 월정액 자동 연장 결제를 요구하는 백신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함부로 결제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매월 자동 이체 고지서를 확인하여 사용하지 않는 백신 서비스 해지하기

본인 모르게 자동으로 과금된 내역이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유/무선 전화 및 신용카드 자동 이체 고지서를 매월 꼼꼼히 살펴봐서, 서비스 가입 상태를 확인한 후 자동 연장 결제를 해지해야 합니다.

자동 연장 결제(월정액제) 방식은 사용자의 프로그램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1회 결제로 매월 이용 요금이 자동으로 청구되며, 프로그램을 삭제하더라도 사용자가 해지 신청을 하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과금됩니다.

그러므로 자동 연장 결제 해지를 위해서는 해당 백신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해지 신청 양식 또는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해지를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휴대폰 소액 결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KT, SKT, LG U+ 고객센터에서 소액결제 한도액을 "0원"으로 설정하기를 권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