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AhnLab Next V3 Beta : 설치 & 프로세스 정보

반응형
● 해당 글은 안랩(AhnLab)에서 진행하는 "AhnLab Next V3 Beta 이벤트" 참여 목적으로 작성된 글임을 밝힙니다.

 

글로벌 보안 업체 (주)안랩(AhnLab)에서 MDP(Multi-Dimensional Protection) 엔진을 적용한 AhnLab Next V3 Beta 버전의 설치 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설치 과정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AhnLab Next V3 Beta 이벤트 페이지의  "V3 Beta 다운로드" 또는 설치 파일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그램 설치 전에는 실시간 감시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보안 제품은 제어판을 통해 삭제를 하시고 설치를 하시는 것이 시스템 성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히 AhnLab V3 Lite, Daum V3,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안랩 사이트가드(AhnLab SiteGuard) 사용자는 반드시 삭제를 하시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hnLab Next V3 Beta 제품은 Windows XP SP2 이상,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 (32 / 64 비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제공되는 설치 파일 크기가 12.7MB 수준입니다.

AhnLab Next V3 Beta 제품 설치 단계에서는 "안랩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동의와 "Next V3 AhnLab Smart Defense 데이터 수집" 동의를 함께 체크해야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기존의 AhnLab V3 Lite 무료 백신의 경우 ASD(AhnLab Smart Defense) 데이터 수집과 관련하여 설치 과정에서 동의를 하지 않아도 제품 이용에 문제가 없었으며, 차후 환경 설정에서 수집을 하지 않도록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AhnLab Next V3 Beta 제품에서는 반드시 ASD 데이터 수집에 동의해야지 설치가 가능하며, 차후 제품에서 수집을 하지 못하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1. 귀하의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정보
  2. 시스템 파일의 조작이나 중요 프로세스에 접근하는 것과 같은 잠재적 보안 위협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행위 정보와 그 행위를 수행한 것으로 판단되는 프로세스와 응용 프로그램 정보
  3. 잠재적인 보안 위협에 대한 응답으로 보내진 데이터 샘플
  4. 웹 브라우저 등을 통해 다운로드 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5. 악성코드에 대한 진단 정보

이를 통해 위와 같은 다양한 정보 및 샘플이 AhnLab Smart Defense Center로 익명 전송되어 분석 결과를 표시해줍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C:\Program Files\AhnLab\ASD" 기본 설치 폴더에 프로그램 설치 및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제품의 설치가 완료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설치 시간은 사용자 PC 환경에 따라 30초~1분 내외로 달라질 수 있으며, 설치 과정 중 발생하는 최초 업데이트에서는 수시 업데이트와는 달리 업데이트 양이 많은 관계로 일부 PC 환경에서는 랙이 발생할 수도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참고로 AhnLab Next V3 Beta 버전이 설치된 Windows 7 운영 체제에서는 약 75MB 크기의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바탕 화면과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 영역에 등록된 AhnLab Next V3 Beta 제품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치와 업데이트가 완료된 이후의 AhnLab Next V3 Beta 버전의 메인 화면은 그림과 같이 모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프로세스 정보

 

  • ASD.exe : ASD Session Application - C:\Program Files\AhnLab\ASD\ASD.exe
  • ASDSvc.exe : ASD Service Application - C:\Program Files\AhnLab\ASD\ASDSvc.exe

AhnLab Next V3 Beta 제품은 ASD.exe, ASDSvc.exe 2개의 프로세스를 통해 기본적으로 동작하며, 평상시와 시스템 검사시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메모리 사용량이나 무게감 등의 수치는 사용자 PC 사양, 개인적인 체감 등에 따라 다르므로 언급을 하지 않고 있으므로 참고용 수준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AhnLab Next V3 Beta 버전의 환경 설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