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avast! Free Antivirus 8.0.1482 -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반응형

해외 무료 백신 avast! 8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터(Software Updater)"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무료 백신 : avast! Free Antivirus 8.0.1482 정식 버전 출시 (2013.3.1)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기능은 사용자 PC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제품의 버전을 체크하여, 프로그램의 보안 취약점을 이용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최신 버전으로 설치를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Adobe Flash Player, Oracle Java와 같은 프로그램은 웹 사이트 접속시 자동으로 동작하는 과정에서 취약한 버전을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시스템 감염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악성 파일 배포에 이용되고 있는 현실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vast! Free Antivirus 8.0.1482 무료 백신을 설치한 사용자 중 팝업창을 통해 "avast!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창이 생성되어 특정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것을 알릴 경우, 해당 PC 사용자는 보안 측면에서 위험한 상태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기본 개념 : 업데이트 / 업데이트 가능

"보안 →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메뉴를 클릭하시면 사용자 PC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중 avast! 보안 제품에서 체크 가능한 프로그램 목록과 업데이트 상태를 자동으로 표시해 줍니다.

 

그림에서는 Adobe AIR 제품의 경우에는 구버전 사용으로 인해 "업데이트 가능"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7-Zip 압축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최신 버전 사용으로 인해 "업데이트"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업데이트 가능"으로 표시된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시는 것이 보안상 매우 중요하며, 구버전을 사용할 경우에는 웹 사이트 접속 행위만으로도 시스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사용 / 중지

  • 재검사 :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체크 재실행을 통해 업데이트 가능 여부 확인
  • 시작 :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사용 가능
  • 중지 :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사용 중지(사용 안 함)

만약 사용자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기능 자체를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는 "중지"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며, 중지된 상태에서 재사용을 원하실 경우에는 "시작"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프로그램 업데이트 보기

"프로그램 업데이트 보기" 체크 박스를 해제한 경우에는 중요 업데이트(Adobe, Microsoft, Oracle 등)를 제외한 응용 소프트웨어 부분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4. 소프트웨어 버전 확인 방법

"업데이트 가능"으로 표시된 보안상 취약한 소프트웨어 목록의 "더 자세히" 버튼을 클릭하시면 현재 사용자 PC에 설치된 "로컬 버전"과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될 예정인 "새 버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프로그램 무시 / 무시 중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터에서 제공하는 목록 중 사용자의 판단에 따라 업데이트 체크를 원치 않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에서 "더 자세히 → 프로그램 무시" 버튼을 클릭하시면 비활성화되어 "무시됨"으로 표시됩니다.

 

차후 업데이트 체크를 정상적으로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시 중지"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6. 업데이트 설치하기

 

실제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기능을 이용하여 "업데이트 가능"한 상태인 "Flash Player ActiveX" 설치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지금 복구"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해당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및 실행하게 됩니다.

다운로드 완료 후 실행된 Adobe Flash Player 프로그램의 설치 과정에서는 사용자에게 화면으로 설치 단계를 진행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므로 안내에 따라 설치를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완료된 후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목록에서 "Flash Player ActiveX" 항목이 "업데이트" 상태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avast! 보안 제품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기능은 사용자가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을 제대로 확인하기 불편하고 업데이트 시기를 놓쳐서 보안상 취약한 상태로 PC를 이용하는 문제를 획기적으로 예방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7.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문제점

avast! 8 버전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기능을 테스트 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에 설치된 Adobe Reader 9.0.0 버전의 경우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목록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기능을 통해 업데이트 가능한 프로그램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으므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사용자는 추가적으로 개별적인 업데이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8. Activate automatic updates 기능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메뉴의 우측 하단에서는 "Activate automatic updates" 버튼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기능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능은 avast! Premier 유료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하므로 avast! Free Antivirus 8 무료 백신 사용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9. 환경 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설정

avast! 환경 설정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설정" 메뉴에서는 특별히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할 부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1) 관리자만 시스템 전반의 업데이트를 허용

 

"관리자만 시스템 전반의 업데이트를 허용" 항목은 기본값 체크 해제 상태이며, 윈도우 계정 중 관리자 권한을 가진 계정에서만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기능을 통해 설치 안내 팝업창 및 설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가능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다운로드

 

"가능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다운로드" 항목은 기본값 체크 상태이며, 사용자가 "업데이트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지금 복구" 버튼을 클릭하였을 경우 관리자 권한 실행에 대한 요구없이 백그라운드 방식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 화면을 표시하도록 합니다.

 

만약 체크 해제를 한 상태에서 "지금 복구" 버튼을 클릭하면 각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설치하도록 안내를 합니다.

 

(3) 데이터베이스 리셋(트러블슈팅)

 

"데이터베이스 리셋(트러블슈팅)" 항목은 avast!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내부 데이터베이스를 초기화하여 업데이트 오류 등이 발생한 경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지금 데이터베이스 리셋" 버튼을 클릭하시면 그림과 같은 안내창을 통해 avast!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데이터베이스를 재설정 합니다.

재설정 과정에서 화면 상으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목록 중 "업데이트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체크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소프트웨어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 후 avast!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재설정이 완료되면 이전 상태로 표시가 되며, 사용자는 다시 "지금 복구"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avast!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기능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이 수시로 제공하는 최신 버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자에게 빠르게 업데이트 정보를 제공하여 취약점이 노출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소프트웨어 설치에만 신경쓰시고 업데이트에는 무관심하였던 사용자라면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항상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또한 avast! 소프트웨어 업데이터에서는 모든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사용자 PC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사용자가 꼼꼼하게 버전 체크를 통해 되도록 구버전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