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포털 서비스 네이버(Naver) 계정을 더욱 안전하게 관리하도록 하기 위하여 최근 "로그인 관리" 서비스에 "타지역 로그인 차단 설정" 기능을 베타(Beta)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Naver) 해외 IP 차단 설정 기능 추가 (2013.2.6)
이미 올해 초 해외 IP 차단 설정 기능을 추가한 네이버(Naver)는 여전히 VPN 또는 국내 IP를 이용한 우회를 이용하여 도용된 아이디(ID)를 통한 불법적인 광고 또는 사이버 범죄를 저지르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내 정보 보호 → 로그인 관리 → 로그인 안전 관리" 메뉴에 "타지역 로그인 차단 설정" 메뉴를 추가하여 사용자가 선택한 국내 지역(도 단위) 이외에서 접속할 경우 1차적으로 차단을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선택 가능한 지역은 최대 2개 지역까지 허용하고 있으며, 로그인 안전 지역이 넓어지면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생성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지정한 지역 이외에서 로그인을 시도한 경우 "로그인이 차단된 지역입니다. 이름과 생일을 입력하세요." 창으로 연결되어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해야지 로그인이 가능해 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일반적인 사용자의 경우 유동 IP를 사용하므로 자신이 실제 거주하는 지역으로만 지정하고 로그인을 할 경우, 사용하는 IP 대역이 다른 지역으로 표시될 수 있으므로 2개 지역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로그인 차단이 이루어질 경우 이메일을 통해 접속 지역을 표시하므로 해당 지역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로그인 차단시 이름과 생년월일만 입력하면 쉽게 누구나 로그인을 할 수 있으므로 무의미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단순히 아이디(ID)와 비밀번호만 알고 있는 경우에는 로그인 차단으로 더 이상 접근할 수 없다는 점에서는 분명 도움이 됩니다.
가장 안전하게 네이버 계정을 보호하고 싶으신 분들은 "네이버 OTP(One Time Password)" 로그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로그인시 핸드폰을 통해 OTP 인증 번호를 전달받아 로그인을 하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