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네이버(Naver) 로그인 전용 아이디 설정 기능 추가 (2014.7.9)

국내 포털 사이트 네이버(Naver)가 인터넷 상에 노출된 아이디(ID)의 보안 강화를 목적으로 "네이버(Naver) 로그인 전용 아이디" 보안 설정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였다는 소식입니다.

 

로그인 전용 아이디의 개념을 살펴보면 네이버(Naver)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원 가입시 등록한 아이디(ID)가 메일, 블로그, 카페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노출되는 문제로 인하여 외부에서 손쉽게 아이디(ID)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문제로 인하여 비밀번호만 추가적으로 안다면 손쉽게 불법 로그인을 시도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회원 가입시 등록한 아이디(ID)가 아닌 네이버(Naver) 로그인시에만 사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아이디(ID)를 발급한다면 외부에서는 로그인 전용 아이디를 알 수 없기에 노출된 기존의 네이버(Naver) 아이디(ID)로는 로그인을 할 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 PC가 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해 네이버(Naver) 로그인시 정보 유출이 이루어지는 경우, 네이버(Naver) 피싱(Phishing)에 속아서 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심지어 금전적 수익을 목적으로 자신의 계정을 외부에 임대하는 경우에는 이번에 소개할 로그인 전용 아이디 기능은 무용지물이라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Naver) 로그인 전용 아이디 설정을 위해서는 "Naver 내정보 → 보안 설정" 메뉴로 접속하여, "로그인 전용 아이디" 메뉴의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5~12자의 영문 소문자, 숫자, 특수기호(_)"로 구성된 로그인 전용 아이디(ID)를 입력하여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전용 아이디 설정이 완료된 후에는 실제 노출되는 네이버(Naver) 아이디(ID)의 예시가 제시되는데, 네이버(Naver) 로그인시에는 이번에 설정한 로그인 전용 아이디로만 가능하며, 그 외 외부에 노출되는 아이디(ID)는 기존의 네이버(Naver) 회원 가입시 등록한 아이디(ID)가 표시됩니다.

 

즉, 로그인 전용 아이디는 사용자 본인만 알 수 있으며 설사 비밀번호가 외부에 노출되어도 이번에 설정한 로그인 전용 아이디를 모른다면 로그인을 할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그인 전용 아이디 설정이 완료된 경우 자동으로 현재 진행 중인 정보보호의 달 이벤트에 응모되어 경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차후 사용자는 로그인 전용 아이디를 언제든지 변경하거나 해제할 수 있으며, 로그인 전용 아이디는 외부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디(ID)와는 전혀 다르게 등록하여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