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Windows 10 운영 체제의 Windows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패치가 이루어진 KB4023057 업데이트 이후 생성된 "C:\Program Files\rempl" 폴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4023057 업데이트는 2018년 11월 정기 보안 업데이트 이후에 추가된 것으로 보이며,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따르면 Windows 10 Version 1507, 1511, 1607, 1703, 1709, 1803 환경에서 설치가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KB4023057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이후에는 "C:\Program Files\rempl" 폴더 생성을 통해 내부에 다수의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sedsvc


특히 Windows 시작 시마다 "sedsvc (표시 이름 : Remediates Windows Update Components)" 서비스 항목을 추가하여 "C:\Program Files\rempl\sedsvc.exe" 파일을 자동 실행 및 메모리에 상주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이름을 보면 Windows 업데이트 구성 요소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개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Microsoft\Windows\rempl" 예약 작업 영역에 shell 작업 스케줄러값을 추가하여 23시간마다 "%ProgramFiles%\rempl\sedlauncher.exe" 파일을 자동 실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정보를 참고해보면 KB4023057 업데이트 패치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담당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업데이트 신뢰성 패치(KB4023057)는 Windows 업데이트 시 디스크 용량이 충분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 여유 디스크 공간 확보를 위한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디스크 용량 확보를 위한 방식으로는 예전에 살펴본 것처럼 폴더 및 내부 파일에 대한 압축 기능을 통해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압축된 폴더 및 파일에는 파란색 화살표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세부적으로 KB4023057 업데이트 패치를 통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업데이트 설치를 할 수 있도록 장치가 더 오랫동안 깨어있을 수 있도록 요청합니다.
  • Windows 업데이트 시 문제가 발견될 경우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하며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설치되지 못하도록 레지스트리 값을 정리합니다.
  • Windows 10 버전 업데이트 적용을 결정하는 운영 체제 구성 요소가 비활성화되거나 훼손된 경우 복구할 수 있습니다.
  • 성공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는 문제를 복구하기 위하여 Windows 업데이트 데이터베이스를 초기화할 수 있으며, 이는 Windows 업데이트 기록에서 삭제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KB4023057 업데이트 신뢰성 패치는 Windows 업데이트 중 다양한 이슈가 발생할 경우 설정 초기화를 통해 업데이트 패치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하여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할 목적으로 판단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울지않는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