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VMware 가상 환경에서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는 문제 해결 방법

반응형

2021년 10월에 출시된 Windows 11 운영 체제는 기존과는 다르게 설치 시 CPU, TPM 2.0 등과 같은 특정 하드웨어 요구 사항을 반드시 만족시켜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Windows 11 운영 체제의 등장과 시스템 요구 사항 (GIGABYTE B450 기준)

 

그런데 기존의 Windows 10 환경에서 포맷을 통해 Windows 11 운영 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과정에서 하드웨어 요구 사항을 모두 만족하여 정상적으로 설치하였지만 VMware 가상 환경에서 마이크로소포트(Microsoft)에서 제공하는 ISO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여 Windows 11 운영 체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로 인해 설치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VMware 환경 : 이 PC에서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음

Windows 11 운영 체제를 VMware 가상 환경에서 설치 중 "이 PC에서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음"이라는 메시지를 통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으며, "이 PC는 이 Windows 버전을 설치하기 이한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aka.ms/WindowsSysReq 방문하세요." 라는 정보를 출력합니다. 

 

이런 메시지로 인해 가상 환경에서 Windows 11 운영 체체를 설치할 수 없는 경우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a) 해당 문제를 수정하여 제작된 ISO 이미지 파일 구해서 설치하기 (b) Windows 11 설치 중 특정 우회 레지스트리 값 추가하기 방식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누군가 Windows 11 ISO 이미지 파일을 수정한 것을 원치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이 PC에서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음" 메시지 창이 생성된 상태에서 "Shift + F10" 키를 눌러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생성한 후 regedit 명령어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 명령어 실행

(2) 실행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Setup" 키를 찾은 후 Setup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새로 만들기 - 키" 메뉴를 실행하여 LabConfig 키를 생성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Setup" 레지스트리 값에 키 생성하기

(3) 생성된 "HKEY_LOCAL_MACHINE\SYSTEM\Setup\LabConfig" 키를 선택하여 우측 패널의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 메뉴를 실행하여 다음의 3가지 값을 추가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Setup\LabConfig" 레지스트리 값에 DWORD(32비트) 값 추가하기

HKEY_LOCAL_MACHINE\SYSTEM\Setup\LabConfig
 + BypassTPMCheck = 1 :: DWORD(32비트)
 + BypassRAMCheck = 1 :: DWORD(32비트)
 + BypassSecureBootCheck = 1 :: DWORD(32비트)

참고로 생성된 3개의 값을 더블 클릭하여 "값 데이터 (16진수)"1로 지정합니다.

 

BypassTPMCheck 값 데이터 설정하기

모든 설정이 완료된 경우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Setup\LabConfig" 레지스트리 값 세부 정보

(4) 레지스트리 값 추가가 완료된 후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을 종료한 후 명령 프롬프트 창에 exit 명령어를 입력한 후 창을 종료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 exit 명령어 실행

(5) "이 PC에서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음" 생성창의 이전 단계로 이동하기 위하여 화살표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11 운영 체제 이전 단계로 이동하기

(6) "설치할 운영 체제 선택" 단계로 돌아온 후 특정 운영 체제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설치할 운영 체제 선택 (Windows 11)

(7) 이후 문제없이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 화면으로 넘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 (Windows 11)

위와 같은 일련의 절차에 따라 VMware 가상 환경에서 Windows 11 운영 체제 설치 중 "이 PC에서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음" 메시지가 뜨는 경우 해결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