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새::Computer & IT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로 Microsoft OneDrive 동기화 방법

벌새 2023. 11. 11. 19:36
반응형

Windows 운영 체제는 기본적으로 Microsoft OneDrive 프로그램이 기본 내장되어 있어 손쉽게 동기화를 지원하지만 MS OneDrive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동기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Microsoft OneDrive 사이트에 접속하여 MS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Microsoft OneDrive CID값 확인 주소 (https://onedrive.live.com/?id=root&cid=)

 

MS OneDrive 웹 사이트에 로그인을 할 경우 주소창에 표시된 cid=<고유값> 형태로 표시되므로, 해당 CID값을 기록해 둡니다.

 

이제 Windows 탐색기를 실행하여 "내 PC" 화면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메뉴를 실행합니다.

 

Windows 탐색기 :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메뉴 실행을 통해 생성된 창에서 드라이브 문자 지정과 폴더 경로를 입력하는데, 폴더 경로는  앞에서 기록해둔 CID값을 이용하여 "https://d.docs.live.net/<CID값>" 형태로 입력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정보

정상적으로 경로 주소가 입력되었다면 약간의 연결 시도 메시지 창 생성 후 Microsoft OneDrive 접속을 위한 계정 정보 입력창이 생성됩니다.

 

Microsoft OneDrive 접속 계정 입력창

접속 가능한 Microsoft 계정의 사용자 이름(이메일 주소)과 암호를 입력 후 "내 자격 증명 기억" 박스에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계정 정보가 정확하다면 Windows 탐색기의 "내 PC" 화면에 "네트워크 위치" 항목으로 Microsoft OneDrive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된 Microsoft OneDrive 디스크

해당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을 해보면 기본적으로 "문서 / 사진" 폴더가 존재하며, 사용자가 로컬에서 해당 폴더 내에 문서, 사진 등의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OneDrive 네트워크 드라이브 폴더 내 모습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추가된 파일은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Microsoft OneDrive 온라인 저장소에 업로드되어 동기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OneDrvie 저장소 동기화 모습

위와 같이 Microsoft OneDrive 동기화 프로그램없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식으로 Microsoft OneDrive 저장소와 실시간 동기화를 하여 조금 더 효율적으로 파일 관리를 할 수 있으므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