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Daum 클리너에 추가된 "Daum V3" 무료 백신

반응형

국내 포털 사이트 다음(Daum)에서 제공하는 무료 PC 최적화 프로그램 Daum 클리너에 안랩(AhnLab) V3 Lite 미니 버전 "Daum V3"가 추가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무료 PC 최적화 프로그램 : Daum 클리너(Daum Cleaner) (2009.9.13)

 

  <Daum 클리너 공식 블로그> 클리너-Daum V3 백신 안내! (2012.5.16)

 

Daum 클리너 프로그램에 추가된 Daum V3 무료 백신의 모습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aum 클리너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는 Daum V3 무료 백신을 사용자가 선택할지 여부에 대해 묻지 않으며, 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Daum 클리너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 "Daum V3" 메뉴가 추가되어 추가 설치를 사용자가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이미 AhnLab V3 Lite, AhnLab V3 365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절대로 Daum V3를 함께 설치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Daum V3 무료 백신의 설치를 위해 "V3 백신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후에는 Daum V3 설치 단계를 통해 설치가 이루어지며,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설치된 Daum V3 무료 백신은 기존의 AhnLab V3 Lite 제품 폴더(C:\Program Files\AhnLab\V3Lite)와 동일하므로 일종의 AhnLab V3 Lite 미니 버전 정도로 판단됩니다. 

프로그램 설치로 인해 생성된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에서는 Daum 클리너와 Daum V3가 개별적으로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우선 Daum 클리너 메인 화면을 살펴보면 Daum V3 무료 백신 설치로 인하여 좌측에 "빠른 바이러스 검사"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um 클리너의 "Daum V3" 항목에서는 빠른 검사, 정밀 검사, 최신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에 등록된 Daum V3를 열어보면 그림과 같이 빠른 검사, 정밀 검사, 검역소, 로그 보기, 환경 설정 기능만 제공하는 AhnLab V3 Lite 미니 버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um V3 환경 설정을 살펴보면 PC검사와 기타 설정과 관련된 부분만 존재할 뿐, AhnLab V3 Lite에서 제공하는 PC 최적화 등의 일부 기능은 제외되어 있습니다.(이는 Daum 클리너에서 PC 최적화 기능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PC 검사를 진행해보면 AhnLab V3 Lite와 동일한 모습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Daum V3 무료 백신에서는 AhnLab Smart Defense(ASD)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진단에 있어서는 동일한 수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Daum V3 무료 백신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주의할 점은 업데이트 기능은 Daum 클리너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제작되어 있으므로, Daum 클리너 프로그램을 종료할 경우에는 업데이트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Daum 클리너 사용자가 Daum V3 무료 백신을 추가로 설치한 환경에서 Daum V3 무료 백신은 개별적으로 삭제할 수 있지만, Daum 클리너를 삭제할 경우에는 Daum V3도 함께 삭제가 진행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결국 Daum V3 무료 백신은 Daum 클리너에 종속되어 있는 기능이므로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Daum 클리너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 무료 백신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