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Google) 업체에서 제공하는 Chrome 웹 브라우저는 2015년 9월경 예정된 Chrome 45 정식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그동안 지원하던 NPAPI 플러그인 사용을 완전히 종료한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미 Chrome 42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1차적으로 NPAPI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전환된 상태이지만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플러그인(chrome://plugins) 메뉴의 설정 변경을 통해 현재까지는 사용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조만간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Chrome 45 정식 버전에서는 더 이상의 NPAPI 플러그인을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하여 금융 사이트와 같은 추가적인 보안 솔루션 설치를 요구하는 웹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Chrome 웹 브라우저의 업데이트 방식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백그라운드 방식의 자동 업데이트로 진행되므로 정상적인 PC 환경이라면 일괄적으로 Chrome 45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문제에 대비하여 NPAPI 플러그인 방식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웹 사이트에서 문제를 해결하면 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에 임시적으로 Chrome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Chrome 최신 버전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PPAPI 기반의 Adobe Flash Player 구버전 사용과 같은 문제로 인하여 웹 사이트 접속시 랜섬웨어(Ransomware), 파밍(Pharming) 악성코드와 같은 취약점(Exploit) 방식으로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에 자동 감염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업체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Sysinternals Autorun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후 압축 해제를 통해 생성된 Autoruns.exe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자동 검사를 하도록 허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동 검사가 완료된 후 "예약 작업(Scheduled Tasks)" 탭을 선택하여 GoogleUpdateTaskMachineCore, GoogleUpdateTaskMachineUA 항목에 대한 체크 박스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서비스(Services)" 탭을 선택하여 gupdate, gupdatem 2개의 항목에 대한 체크 박스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Chrome 자동 업데이트 등록값 해제를 통해 시스템 시작 후 "C:\Program Files (x86)\Google\Update\GoogleUpdate.exe" 파일을 통한 자동 업데이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자동 업데이트 차단이 이루어진 상태에서도 사용자가 "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Chrome 정보" 메뉴를 실행할 경우 Chrome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는 점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앞서 분명하게 언급했지만 Chrome 웹 브라우저를 구버전으로 장기간 사용할 경우 웹 사이트 방문 행위만으로도 자동으로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은 NPAPI 플러그인 문제가 해결된 경우에는 설정값을 원래대로 변경하시길 권장합니다.

신고
블로그 이미지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