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알약(ALYac) 1.35 - 설치와 환경 설정

반응형
이스트소프트(ESTSoft)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국내 무료 백신 알약(ALYac) 1.35 버전의 설치와 환경 설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설치하기

해당 제품은 개인 사용자에 한하여 광고가 포함된 형태로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으며, 기업 등 상업적 장소에서는 유료 버전을 구입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설치 과정 중 [알툴바 추가 설치] 항목이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으므로 해당 툴바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체크 해제를 하시고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된 제품은 자동으로 최신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업데이트 개수와 함께 광고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알약 프로세스 정보

해당 제품은 해외 유명 보안제품 BitDefender 엔진을 안티 바이러스 엔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AYAgent.aye / AYServiceNt.aye 프로세스가 동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살펴본 것처럼 알약 제품은 BitDefender 엔진 + 자체 안티 스파이웨어 엔진 + 자체 실시간 감시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서 국내외 악성코드에 강한 면을 자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환경 설정

먼저 프로그램이 설치된 후 가장 먼저 설정이 필요한 환경 설정 항목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검사옵션

해당 항목에서는 수동 검사 수준과 검사 속도를 3단계로 나누어 권장값을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수동 검사 레벨 - 높음

만약 사용자가 수동 검사 레벨을 높음으로 변경할 경우 그림과 같이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하여 높은 수준의 보안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안내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자연스럽게 컴퓨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므로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기본값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검사 속도 설정 - 빠름

사용자가 검사 속도를 기본값에서 빠름에 체크할 경우 그림과 같이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한다는 안내창을 생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기본값을 이용하시는 것이 제품을 통한 검사와 함께 다른 작업을 하는데 불편을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검사] 설정은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특정 폴더, 파일을 검사하기 위해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 검사] 항목은 기본값으로 체크 해제되어 있으며, 압축 파일 내부를 검사하시려면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압축 파일 내에 존재하는 악성코드는 실행이 되지 않는 비활성화 상태이므로 체크를 하지 않으셔도 큰 위험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휴리스틱 탐지 기능]에 관한 항목은 기본값으로 해제되어 있지만 더욱 강력한 진단을 원하실 경우에는 해당 항목을 체크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알약에서는 휴리스틱 기능으로 B-HAVE(Behavioral Heuristic Analyzer in Virtual Environments) 방식을 통하여 가상 환경에서 악성코드의 동적 행위를 분석하는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변종을 사전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스케줄 설정

해당 항목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일정 주기마다 기본검사 또는 정밀검사를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 스케줄 검사 방식은 총 4가지 형태로 일정 주기별 검사, 지정 요일 검사, 매월 지정일 검사, 시작 시간 설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매일 기본검사를 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 습관에 따라 특정 주기별로 검사를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스케줄 검사를 원할 경우 특정 옵션을 설정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최종 설정에 앞서 그림과 같이 스케줄 검사시 발견되는 악성코드에 대한 치료를 자동 치료로 설정할지 여부를 묻는 창이 생성되는데, 기본적으로 악성코드 치료를 자동으로 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일정 지식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니오]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최종적으로 설정이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스케줄 검사 목록에 사용자가 추가한 예약 목록이 생성이 됩니다. 만약 예약을 취소하고 싶으시면 [제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고, 해당 목록에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스케줄 검사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실시간 감시

해당 항목은 보안 제품의 가장 핵심 기능인 실시간 감시에 대한 설정으로 반드시 인터넷을 이용하실 때에는 실시간 감시 기능을 활성화하시고 이용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단지 실시간 감시를 통해 진단되는 악성코드에 관하여 자동 치료보다는 수동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실시간 감시 레벨 설정에서는 3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기본값에서는 프로세스와 파일의 생성시 해당 항목의 유해성 여부를 진단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 하드웨어적 성능이 좋은 컴퓨터에서는 실시간 감시 레벨을 [높음]으로 설정하실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하여 컴퓨터가 느려질 수 있으므로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자기보호 기능]은 악성코드로 인하여 알약 제품의 기능을 방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파일과 프로세스에 대한 보호를 할 수 있는데, 기본값으로 체크 해제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체크를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의 악성코드는 감염된 컴퓨터에 설치된 보안제품을 무력화하는 기능이 많으므로 해당 항목은 기본값으로 체크를 한 상태에서 설치가 되어야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업데이트 설정

보안제품은 기본적으로 일일 단위로 업데이트가 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점을 고려한다면 반드시 자동 업데이트 방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임시파일 삭제

알약 제품을 통하여 컴퓨터 최적화 기능의 하나로 임시 파일 삭제, 쿠키 파일 삭제, 자동 완성폼 / 열어본 페이지 목록 삭제, 최근에 사용한 문서 목록 삭제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만약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해당 항목을 체크하여 검사전 임시파일을 삭제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되는 다양한 임시 파일 중 악성코드가 인터넷 임시 폴더 내에 저장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인터넷 임시 파일 삭제는 필요합니다.

● 실행모드 설정

해당 항목은 사용자가 실시간 감시, 자동 업데이트, 스케줄 검사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기본 실행모드를 이용할 것인지 모든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최소 실행모드를 사용할 것인지 편하게 설정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게임모드 설정

게임모드란,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경우 보안제품으로 인한 동작으로 방해를 받지 않기 위해 추가된 기능으로 현재 15개 온라인 게임에 대해 게임모드를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게임 중 업데이트와 스케줄 검사를 중지할 수 있으며, 만약 게임을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해당 체크를 해제하시고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시작페이지 설정

해당 항목은 일부 악성코드 중에서 시작 페이지를 변경한 경우 해당 악성코드를 치료 후 사용자가 지정한 시작 페이지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다음에는 알약의 악성코드 검사와 시스템 정리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