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하우리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 보안 센터 & 검사하기

국내 보안 업체 하우리(Hauri)에서 최근 출시한 통합 보안 제품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버전의 제품 메인 화면(보안 센터)과 검사하기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하기 기능에서는 빠른 검사, 정밀 검사, 실시간 검사, Easy Robot 검사를 구분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보안 센터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의 메인 화면의 정식 명칭은 보안 센터이며, 검사 기능과 환경 설정 이외에 제품의 다양한 기능을 통합적으로 포함하는 시스템 보호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초기 설치 과정에서 설치 종료 및 빠른 검사를 완료한 상태에서 제품의 현재 보안 레벨은 [안전]으로 표시가 이루어지지만, 사용자가 기본값으로 설정된 환경 설정을 변경하는 등 보안 레벨이 변경된 경우 그림과 같이 [보통]으로 표시가 이루어지며 [권장 설정] 버튼을 클릭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타 보안 제품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해당 기능은 일반적으로 권장 버튼을 클릭할 경우 수행하지 않은 검사 진행 또는 실시간 검사 활성화 등의 동작을 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에서는 사용자가 설정한 설정값을 제품이 권장하는 설정값으로 변경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실제 사용자가 환경 설정에서 일부 변경한 값이 정상적으로 권장 설정값으로 변경되는 것 같지 않으며,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변경한 값을 리셋(Reset)한다는 것은 다소 문제가 있지 않나도 생각됩니다. 특히 오히려 기본값보다 조금 더 세밀한 검사를 하기 위해 변경한 설정값을 권장 설정이라는 이름으로 변경을 한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안 센터 우측 상단의 [고객 센터] 버튼을 통해서 제품 버전을 비롯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업체에서는 상세한 도움말(사용 방법) 관련 PDF 문서를 통해 제품 사용에 대한 메뉴얼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검사하기
 

● Easy Robot 검사
Easy Robot 검사는 빠른 검사와 시스템 최적화를 한 번에 진행하는 검사 방식으로 빠른 검사 후 시스템 최적화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검사에서는 타 검사와는 다르게 검사 중 일시 중지 및 백그라운드 검사를 지원하지 않는 점이 눈에 뜨는데 이런 점은 통일성있게 구성해 주었으면 합니다.
시스템 최적화의 경우 그림과 같이 검사가 완료된 후 자동으로 삭제 후 결과가 표시되는데, 확인 과정에서 실행창에 등록되어 있던 명령어의 경우 바로 삭제 처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재부팅 후 처리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빠른 검사
빠른 검사는 부트 영역, 유해 가능 프로그램, 자체 감염(바이로봇 설치 폴더), 실행 프로세스, 파일 검사 순으로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빠른 검사 뿐만 아니라 검사시 사용자가 검사가 완료되기 이전에 검사 종료를 할 경우 그림과 같이 마치 모든 검사가 이루어진 것처럼 메시지를 표시하는 문제는 수정이 필요합니다.

● 정밀 검사
정밀 검사시에는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검사할 영역을 선택한 후 검사가 진행됩니다.

참고로 만약 메인 드라이브(C:)를 선택하였다면 내 문서 및 바탕화면에 생성한 폴더(예, 임시 자료실) 항목을 추가적으로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밀 검사에서는 부트 영역, 유해 가능 프로그램, 자체 감염(바이로봇 설치 폴더), 실행 프로세스, 파일 검사 순으로 진행이 이루어집니다.

전체적으로 타 보안 제품과 비교하여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의 검사 속도는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없지 않나 개인적으로 판단됩니다.

● 실시간 검사
실시간 검사 기능은 자동으로 사용자 시스템에 존재하는 악성 프로그램(파일)을 진단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실시간 검사창에서 문제점을 살펴보면 진단된 1건이 어느 영역(검사 대상)에서 발견되었는지 표시가 안된다는 점, 사용자가 Error로 표시된다는 점은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반대로 실시간 검사의 좋은 점 중에 하나는 그림과 같이 시스템 복원 폴더에 백업된 특정 이미지 내의 파일을 실시간 검사 단위에서 진단하여 개별 항목에 대한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일부 보안 제품의 경우 시스템 복원 폴더에 존재하는 악성코드에 대한 진단은 가능하지만 치료(삭제)가 되지 않는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점에서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은 잘 처리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저사양 PC에서 실시간 검사의 반응 속도 및 치료는 상당히 만족스럽지만 느린 검사 속도와 관련해서는 더욱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 복원 폴더에 있는 항목을 선택적으로 지우는 기능은,

    타 제품에 비해서 나은 기능으로 보이네요.

    실제로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지만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나머지도 부탁드려요!

  • 철이 2011.02.08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UI부분에서 메인화면과 걸맞지 않은 검사창에 텁텁한 UI등을 개선하고 각종 버그 개선 및 검사속도 개선만 한다면은 괜찮은 제품 같습니다.. 하지만 정식출시때까지 다 잡을수있을지 의문이군요

  • 철이 2011.02.09 0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월1일자 r2 버전 설치해서 쓰는데

    사용자 부분 error 도 안뜨고 제대로 나오고 알림버그도 해결되었네요 ㅋㅋ
    엔진선택은 일부러 막아놓은 모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