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EveryZone TVIS (Turbo Vaccine Internet Security) - 데이터 정리

반응형
에브리존(EveryZone) 통합 보안제품 TVIS 제품의 데이터 정리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정리 기능은 일종의 시스템 최적화 기능을 포함한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좌측 메뉴에서는 [데이터 정리]라고 표기를 하면서 상세 내용에서는 [PC 클리너]라고 표기를 하듯이, 전체적으로 TVIS 제품의 메뉴 구성에서는 다소 통일된 용어 사용이 아쉽습니다.

먼저, 우측에서 제공하는 부가기능 3가지를 살펴본 후 데이터 정리, 시스템 환경 설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가기능에서 제공하는 것은 일부 악성코드에 감염될 경우 사용자가 특정 기능에 접근하는 것을 방해하는 부분에 대해 대체 형태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시작 프로그램 관리, 작업 관리자를 TVIS 제품에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 부가기능 - 레지스트리 편집기

일반적으로 윈도우(Windows)에서 제공하는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와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해당 편집기는 악성코드가 생성한 레지스트리 값을 찾아서 수정 또는 삭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지 해당 제품의 경우 좌측과 우측의 간격을 조절할 수 없으며, 창이 제한적 크기만을 제공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실용적인 사용에서는 다소 불편함이 예상됩니다.

■ 부가기능 - 시작 프로그램 편집기

이전에 살펴본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시작 프로그램 관리(msconfig)를 대체할 수 있는 해당 편집기는 윈도우 시작과 함께 동작할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하여 제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부가기능 - 작업 관리자

012


윈도우 상에서 제공하는 작업 관리자와 거의 유사한 형태를 갖춘 작업 관리자를 통하여 특정 프로세스의 동작 여부 및 종료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들 부가기능은 타 보안제품에서 유사한 형태를 찾기 힘들 정도로 사용자를 배려한 측면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1. 데이터 정리

데이터 정리는 하드 디스크에 생성된 파일과 레지스트리를 중심으로 불필요한 정보를 검색하여 삭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밀 검사의 경우 파일 단위 검사에서 주의하실 점은 실제 정리를 하여 제시되는 값 중에서 삭제 비권유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해당 파일을 삭제할 경우 윈도우가 불량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삭제시 매우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빠른 검사 기능은 제품에서 제공하는 특정 리스트 항목에 체크를 하고 정리시 자동으로 정리가 이루어집니다.

테스트 중에 발견한 부분 중의 하나는 [인터넷 URL 기록] 삭제를 하였을 경우 위와 같이 IE 주소 표시창(IE 8 기준)에 여전히 URL 흔적이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어 어떤 URL 기록을 삭제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찾기 기능에서는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항목과 하드디스크 영역에서 검색어와 일치하는 정보를 찾는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해당 기능을 확인하면서 느낀 점은 검색 중 사용자가 중단하였을 경우에 느린 반응 속도와 일부 시스템이 불안한 측면을 확인하였습니다.

데이터 정리에서 제공하는 복원 기능은 검색을 통해 삭제한 정보에 대해 백업을 하여 만약의 경우 복원이 필요한 경우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복원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정리의 설정 기능은 검색 기능에 대한 옵션 설정 항목으로 레지스트리 검사 설정 항목에서 검사할 영역, 검색 조건, 백업 여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검사 설정에서는 파일 검사시 검사 영역, 특정 확장자, 검사 방법, 검사 제외 폴더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백업 설정에서는 백업된 파일 처리 방식, 전체 레지스티리 정보에 대한 백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급 설정에서는 레지스트리 찾기 옵션, 결과값 표시 방법에 대한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당히 세부적인 옵션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다루기 편한 기능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2. 시스템 환경 설정

시스템 환경 설정에서는 일종의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윈도우 기능의 활성화, 비활성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부 항목의 경우 Windows 98 / ME 환경에서만 사용되는 경우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머지 제어판 설정, 인터넷 설정, 네트워크 설정 항목은 그림으로 대체합니다.

참고로 네트워크 설정의 경우 Windows 98 / ME 환경에서 활성화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살펴본 데이터 정리 기능은 보안제품의 부가적인 기능으로 반드시 해당 기능이 악의적인 공격에 대한 예방 차원에서 필요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최근 보안제품의 추세인 시스템 최적화 기능에 대한 TVIS 제품만의 특색있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