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 환경 설정

반응형
국내 (주)에스지알아이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무료 백신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제품의 환경 설정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테스트 버전은 1개월 체험판 베타(Beta) 버전이므로 사용상에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1. 일반



환경 설정에서는 한글판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각 세부 항목에 대해 영문으로 표기를 하고 있다는 점이 다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 SETTING(설정)
 
해당 항목에서는 기본값으로 사용자 정의로 표시를 하고 있는데, 해당 설정은 [환경 설정 - 바이러스] 항목의 설정에 따라 변경됩니다.


해당 항목에서 말하는 보안 수준이 실시간 감시를 통한 진단 수준을 의미하고 있으며, 저사양 컴퓨터에서 높음 이상으로 설정할 경우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여 컴퓨터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LANGUAGE(언어)

해당 프로그램은 한국어 이외에 중국어, 영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 바이러스



[바이러스] 항목의 검사 옵션 기본값은 애드웨어, 유해 가능 프로그램, 검사할 파일의 최대 크기 설정(8MB)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런 부분이 앞에서 살펴본 일반 항목의 사용자 정의 보안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값에 더불어 반드시 체크하여 사용할 부분은 루트킷(메모리 검사), 자체 보호, 치료 전 백업 항목은 반드시 추가적으로 체크를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대상 - 사용자 정의 검사 - 설정 항목


검사 대상은 전체 검사, 사용자 정의 검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사용자 정의 검사를 선택한 경우 [설정]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해당 사용자 정의 검사 대상에서는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특정 파일 포멧에 대하여 검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추가적으로 사용자가 포멧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검사 옵션 - 제외 설정


만약 사용자가 특정 폴더, 파일에 대해 검사 및 진단에서 제외를 하기를 원할 경우 [제외 설정] 항목을 통해 추가를 하실 수 있습니다.

● CURE OPTION(치료 옵션)

실시간 감시와 바이러스 검사(수동 검사) 항목에서 악성코드가 발견되는 경우 치료 방법에 대한 선택 부분으로 자동 치료 방식보다는 오진에 대비하여 사용자 보고 후 치료 방식 선택을 이용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 SCHEDULE SCAN(예약 검사)

예약 검사 설정


예약 검사의 기본값은 비활성화한 상태이며, 예약 검사를 이용하시기 위한 설정 창에서는 검사 주기, 검사 대상을 지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폴더의 위치는 [%systemroot%\system32], 프로그램 폴더의 위치는 [%Program Files%], 임시 파일 폴더의 위치는 [%Temp%]를 의미합니다.

3. 네트워크



● SETTING(설정)


네트워크 설정 항목은 제품의 방화벽 보안 수준을 2단계로 구분되어 있는데, [높게]로 설정한 경우 기본적으로 차단을 통해 사용자가 허용한 항목에 대해 허용을 하는 방식이고, [보통]은 기본적으로 허용을 통해 사용자가 특정 항목에 대해 차단을 하도록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네트워크 - 보통 설정


사용자는 허용/차단을 원하는 프로그램, IP 주소, 포트 번호를 설정창에 입력하여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 TRAFFIC(트래픽)

트래픽 항목은 시스템 트레이 메뉴 중 [트래픽 감시] 항목에 대한 설정으로 특정 프로그램(파일)이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발생하는 트래픽 수준이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기본값 40을 넘을 경우 경고창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을 차단할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사용자 몰래 트래픽을 유발하는 프로그램을 발견하는데 매우 유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트래픽 - 차단 설정


사용자는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일정 수준 이상의 트래픽을 발생하는 프로그램 중 정상적인 프로그램은 허용 항목에 등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에서는 이전에 허용한 프로그램의 경우 목록에 제대로 저장되지 않는 문제점을 확인하였습니다.

4. 업데이트



업데이트 항목에서는 제품 등록키와 업데이트 서버 아이피(IP) 주소가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 방식은 4시간 주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업데이트 완료 후에는 사용자에게 업데이트 결과를 알려준다고 설정할 수 있지만, 실제 제대로 동작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후에는 메모리 검사를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백그라운드(Background)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환경 설정에서는 일부 항목을 영문으로 표기를 하는 문제점과 함께, 실시간 감시와 수동 검사에 대한 설정 부분을 하나로 구성을 하여 사용자에게 혼동을 주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트워크(방화벽) 설정의 경우 전문 방화벽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간단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사용상 편의성을 주지만, 테스트 과정에서 방화벽을 활성화한 상태로 Windows 시작시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여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업데이트 부분에서도 환경 설정에서 지정한 동작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지만, 사용자가 인지할 수 없을 정도로 조용히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