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보안제품 : 아스피린 (Aspirin)

반응형
엔에프아이네트웍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국내 보안제품 아스피린(Aspirin)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으로 분류를 하지 않고 소프트웨어(Software) 제품군에서 소개하는 이유는 해당 제품은 에브리존(EveryZone) 업체의 터보백신(Turbo Vaccine)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아스피린 제품을 서비스하는 업체는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제품의 느낌은 성능, 진단, 동작, 제품 구성 측면은 에브리존 제품과 거의 유사하며, 단지 제품의 디자인은 이스트소프트(Estsoft)사의 알약, 안철수연구소(AhnLab)의 V3 Lite와 유사해 보입니다.

1. 설치 과정 살펴보기

해당 제품의 이용약관을 살펴보면, 유료 결제시 정해진 각 결제 기간별 해지 신청기간에 해지를 하지 않을 경우 의무적으로 3개월을 사용해야 하며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해지가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해지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평생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최신 프로그램 업데이트 및 DB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테스트 환경에서는 업데이트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위와 같이 언어팩을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재설치 없이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는 %ProgramFiles%\Aspirin 폴더 내에 파일을 생성하고 있습니다.

실제 설치된 폴더 내의 파일을 확인해보면, 위와 같이 에브리존 터보백신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DB 역시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작사 홈페이지의 업데이트 목록 내역에서도 실제 에브리존 업데이트 목록과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제품 구성 및 성능 살펴보기

제품의 메인 화면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알약이나 V3 Lite 제품과 유사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에브리존 제품에서 지원하는 원클릭 검사, 바이러스 검사, 악성코드 검사로 분류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012


제품의 환경설정은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악성코드 신고하기 기능에서는 위와 같이 프로그램 상에서 특정 샘플을 신고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서비스 업체가 전문적인 보안업체가 아닌 것을 감안하면 얼마나 신속하게 처리할지 의문입니다.

제품이 설치된 상태에서 시스템 트레이 상에 존재하는 아스피린 아이콘의 하위 메뉴를 살펴보면 제품의 실시간 감시 기능을 ON/OFF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해당 제품에서 실시간 감시 기능을 통하여 특정 악성코드를 진단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실시간 감시의 형태로 사용자의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발견한 경우 팝업창을 생성하여 해당 진단 부분에 대해 치료를 권하는 안내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클릭 검사의 경우에는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를 동시에 검사를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는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를 분리하여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터보백신과 동일한 구성입니다.

해당 제품을 통해 검사를 실행해 보면 에브리존 제품과 동일하게 악성코드 진단 내역을 자세히 제시하지 않아 사용자가 해당 진단이 오진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테스트에서 진단한 Adware/HappyCoin의 객체 레지스트리 경로가 알 수 없도록 구성되어 있는 점이 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해당 해피코인 관련 제품을 설치하지 않았기에 악성코드로 진단한 부분은 오진으로 보이며, 터보백신에 대한 리뷰에서도 마찬가지로 해당 업체의 진단정책의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악성코드 검사에서 나오는 진단에 다소 신뢰성이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진단된 항목에 대한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유료 결제를 해야하며, 자동 연장 결제시 정해진 해지 신청 기간을 초과하면 의무 사용 기간이 발생하므로 타 제품들과는 다소 제약적인 결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에브리존 터보백신이 해당 제품을 1개월간 무료로 사용하면서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것과는 반대로 이런 제품은 체험 기간이 전혀 존재하지 않으므로 사용자 입장에서 제품 평가를 할 수 없다는 제약이 따릅니다.

해당 제품에서 제공하는 PC튜닝 기능은 다양한 리스트에서 제공하는 항목을 통해 불필요한 정보를 삭제하여 컴퓨터 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단의 [시스템 설정, 시작 프로그램, 엑티브X] 메뉴는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에브리존 터보백신 제품과 유사한 기능입니다.

012


3. 제품 삭제 살펴보기

제품의 삭제는 제어판의 [아스피린]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정상적으로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4. 제품 해지 신청 방법 살펴보기

제작사 홈페이지 정보를 토대로 해당 제품의 해지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화 : 070-8227-6055
2. 팩스(FAX) : 051-902-8445
3. 이메일 : help@aspirinsoft.com

※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반드시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한국소비자원에 신고하여 구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 상담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