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 메인 화면과 로그 보기

반응형
국내 (주)에스지알아이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무료 백신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제품의 메인 화면 구성과 로그 보기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테스트 버전은 1개월 체험판 베타(Beta) 버전이므로 사용상에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1. 메인 화면



● 문제해결하기


제품의 메인 화면의 좌측에는 프로그램 설치 후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동작을 완료하지 않을 경우 그림과 같이 시스템 보호상태가 위험하다는 그림을 출력하면서 문제 해결 버튼(①번)을 클릭하여 해결할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보호 - 실시간 감시


프로그램 설치 후 기본값으로 활성화되는 실시간 감시 기능은 사용자가 실시간 감시를 비활성화를 할 경우 Vchaser.exe 관련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수동 업데이트시에도 동일한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단지 해당 오류가 발생하여도 정상적으로 실시간 감시는 (비)활성화가 변경되며, 업데이트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네트워크 보호

네트워크 보호는 방화벽과 트래픽 감시로 구분되어 있으며, 방화벽의 경우 사용자 컴퓨터 환경에 따라 활성화 상태로 윈도우를 시작하여 인터넷 연결시 네트워크 연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간편 검사와 메모리 검사

메인 화면에서는 검사 방식을 간편 검사와 메모리 검사로 분류하고 있으며, 저사양 컴퓨터 환경에서 간편 검사는 1시간, 메모리 검사는 7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단,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에 따라 검사 시간은 매우 유동적입니다.)

간편 검사시 초기 화면


간편 검사는 사용자 컴퓨터의 중요 폴더, 파일에 대한 부분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검사를 시작하면 그림과 같은 검사 화면을 제시하고 있으며, 하단에는 검사 속도 조절 버튼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체감을 느끼지 못하며 속도 단계를 구분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간편 검사시 악성코드 발견 화면


그런데 검사 중 악성코드를 발견할 경우 검사 화면이 그림과 같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프로그램 완성도의 문제인지, 최적화를 위한 대안인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또한 BitDefender 엔진에서 특정 파일에 대해서는 오진을 하고 있으며, 국내 BitDefender 엔진을 사용하는 타 업체에서는 이전에 오진 신고를 통해 제외 처리된 항목이 새롭게 엔진을 채용한 업체에서는 그렇지 못한 부분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사 중 진단된 항목에 대해 사용자가 특정 항목을 체크 해제를 한 경우에 검사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모든 체크가 다시 이루어지는 것은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진단된 항목을 마우스로 선택을 하고 하단의 [정보 검색] 버튼을 실행하면, 바이러스 체이서 홈페이지의 해당 진단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이 포함된 웹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단된 항목에 대한 치료를 시도할 경우 그림과 같은 화면을 통해 해당 악성코드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묻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의 문제점은 특정 진단 파일에 대한 치료를 시도시 진단 이름을 제대로 표기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트로이목마는 삭제가 치료이므로 삭제를 하실 수 있으며, 안전을 위해 삭제가 아닌 [이동]을 통해 검역소로 이동을 시킬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업데이트는 기본적으로 4시간 주기로 자동 업데이트를 수행하며, 사용자가 수동으로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수동 업데이트를 실행할 경우 실시간 감시 기능으로 인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확인하였지만, 이번에는 Vcrmon.exe 파일로 인한 추가적인 오류가 발생하며 프로그램이 완전히 종료되어 재실행되는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2. 로그 보기(기록 보기)


● 검사 기록


검사 기록은 사용자가 실제 검사를 통해 진단된 항목에 대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록에서는 진단된 항목의 처리 방법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지만 세부 항목 중에서 검사 방법에 대한 기록은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 이벤트 기록


이벤트 기록은 사용자가 검사(메모리 검사, 바이러스 검사)를 진행한 기록을 하고 있으며, 완료가 아닌 검사 중에 발생한 중지 기록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 업데이트


업데이트는 기본적으로 환경 설정에서 완료 후 업데이트 정보를 출력하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실제 로그 기록에서는 업데이트 정보 내용이 기록되지 않는 것을 보아 아직 업체에서 준비를 하지 못하여 정보 출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업데이트 로그에서는 그림과 같이 자동(수동) 업데이트에 대한 세부 기록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시 발생한 오류에 대한 기록은 포함되지 않고 있습니다.

● 파일 저장소(검역소)


파일 저장소는 일반적으로 제품에서 진단한 악성코드를 치료시 오진에 따른 부분에 대한 보완책으로 그림과 같이 백업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검역소에서 백업된 내용이 이중적으로 기록된 부분은 문제가 있어 보이며, 백업된 항목 중 오진 또는 필요에 의해 복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특정 항목을 선택하여 원하는 위치로 복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네트워크 항목에서는 방화벽과 네트워크 체크로 표기가 되어 있는데, 사용자가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허용(차단)을 수동으로 설정하지 않는 한 정보 기록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체크로 표기된 항목은 트래픽 감시 부분에 대한 로그로 표기상의 문제와 함께, 실제 사용자가 특정 프로그램의 트래픽 허용을 한 경우에도 기록이 되지 않는 부분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많은 부분에서 다양한 문제를 발생하고 있으며, 메인 화면의 문구에서도 상단의 Virus Chaser 7.0 글씨 크기가 너무 작게 구성된 점과 제품 로고(Logo) 하단에 무언가 영문으로 표기를 하였으나 일반인의 눈에 확인이 불가능한 점은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