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 바이러스 검사와 시스템 관리

반응형
국내 (주)에스지알아이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무료 백신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제품의 바이러스 검사와 시스템 관리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테스트 버전은 1개월 체험판 베타(Beta) 버전이므로 사용상에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1. 바이러스 검사
 

● 윈도우 탐색기 방식 수동 검사

제품의 바이러스 검사 항목을 살펴보기에 앞서 일반적인 보안제품에서 제공하는 수동 검사 중 윈도우 탐색기에 검사 메뉴를 추가하여 특정 폴더(파일)에 대한 검사인 마우스 우클릭 검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가 검사를 원하는 특정 폴더(파일)을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생성된 하위 메뉴 중 [바이러스 체이서로 검사] 항목을 선택하시면 바이러스 검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해당 방식을 통한 검사를 진행하면 선택한 항목에 대한 검사창을 생성하여 감염 여부를 알려주지만, 테스트 과정에서는 해당 기능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Vcrmon.exe 파일 관련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고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CPU를 사용하는 등의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검사 : 간편 검사
간편 검사는 전체 검사와 사용자 정의 검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검사에서는 프로그램이 지정한 시스템 폴더, 프로그램 폴더, 임시 파일 폴더 검사를 진행하며, 사용자가 특정 폴더를 추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메인 화면에서의 간편 검사를 진행할 경우 해당 설정에 따라 진행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선택 검사
선택 검사는 특정 드라이브 또는 폴더를 사용자가 지정하여 검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 실시간 감시 진단
이런 바이러스 검사는 수동 방식으로 진행이 되며, 그림과 같이 인터넷을 통한 파일 다운로드시 해당 파일이 악성코드일 경우 실시간 감시 진단창 생성을 통해 해당 파일에 대한 처리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BitDefender 엔진을 사용하는 알약, nProtect 제품과 비교하여 실시간 감시는 상당히 가볍게 진단창을 생성하는 장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시스템 관리
 

시스템 관리 기능은 타 보안제품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최적화 기능 및 부가 기능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 시스템 정리기
시스템 정리기 항목에서는 인터넷 최적화, 시스템 최적화, 레지스트리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항목에 대한 시스템 최적화를 통해 불필요한 파일, 레지스트리 값을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 파일 완전 삭제
파일 완전 삭제 기능은 사용자 컴퓨터에 존재하는 파일 중 삭제시 복원이 불가능하게 삭제하기를 원할 경우 이용하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해당 기능을 통해 삭제된 파일에 대해 백업을 제공합니다.
특정 파일을 선택하여 삭제를 시도할 경우 그림과 같은 경고창을 표시하며 삭제를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삭제를 한 파일을 다시 복원하기 원할 경우 [파일 복원하기] 버튼 또는 메인 화면의 [로그 보기] 버튼 실행을 통해 파일 저장소에서 복원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과정에서는 완전 삭제를 시도 중에 Vcr32.exe 파일 관련 오류 메시지가 출력이 되며 원본 파일이 정상적으로 삭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런데 파일 저장소에서는 해당 파일이 백업되어 복원이 가능한 형태로 존재하므로 해당 기능은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 취약 계정 관리
해당 기능은 사용자 컴퓨터의 계정 정보 중 취약성이 확인된 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안상 Windows 사용자 계정은 반드시 비밀번호를 통해 보호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 공유 폴더 관리
공유 폴더 관리 기능은 외부와 연결되는 공유 폴더가 존재할 경우 목록을 제시하는 기능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프로그램이나 사용자에 의해 외부와 노출된 공유 폴더가 존재할 수 있으며, 이런 문제는 보안상 취약점을 가지게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제품 정보에서 특별히 베타(Beta) 버전 표시를 하지 않고 있으며, 현재 내부적으로 개발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일반 사용자는 테스트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거나 버그 리포트 수준으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정식 제품은 내년 초에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데 개인적으로 그 동안 축적된 Dr.Web을 버리고 BitDefender 엔진을 도입한 부분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관련글 보기]

2009/11/26 - [벌새::Security] - [소식]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무료 백신 출시
2009/11/28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 설치와 메모리 검사
2009/11/29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 시스템 트레이 메뉴 구성
2009/11/30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 환경 설정
2009/12/01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 메인 화면과 로그 보기
728x90
반응형